'은행 위기 또 번질라' 美, 퍼스트리퍼블릭뱅크 매각 나서

2023-04-30 15:36
  • 글자크기 설정

퍼스트리퍼블릭뱅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또다시 지방은행 위기 차단에 나섰다. 실리콘밸리은행(SVB), 시그니처은행에 이어 퍼스트리퍼블릭뱅크(FRB)도 매각 처리할 방침이다.

2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로이터 등 외신 보도를 종합한 바에 따르면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최근 유동성 우려가 제기된 FRB 매각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JP모건, PNC파이낸셜을 비롯해 대여섯 개의 대형 은행기관들이 FRB 인수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에 따르면 관계자들은 월요일 아시아장 개장 전까지는 인수 협상을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FRB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실적 보고에서 1분기 중 1000억 달러 규모의 예금이 대규모로 이탈했다는 것과 '전략적 대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유동성 우려가 고조되면서 주가가 하루 새 49%나 급락했다. 

이후에도 FRB 주가는 연일 하락하면서 실적 발표 이후 현재까지 주가가 80% 가까이 떨어진 상태이다. 

백악관과 제롬 파월 연준(Fed·연준) 의장 및 재닛 옐런 재무장관 등이 서둘러 진화에 나섰으나 그럼에도 시장의 우려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은 모습이다. 

이에 한 소식통은 FDIC는 FRB의 재무상태가 악화됐기 때문에 민간 부문을 통한 구제를 모색할 시간이 없다고 판단해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고 로이터에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