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재원 망언·野 당헌 80조 예외 후폭풍…민심 달래기 '싸늘'

2023-03-23 20:22
  • 글자크기 설정

김기현號, 전북 전주 찾아 서진 행보…'5·18 망언' 김재원은 불참

직무 정지 면한 이재명…'치적' 지역 상품권 강조하며 민생 행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가 23일 전북 전주시 완산구 김경민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북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후보로부터 8대 공약이 적힌 서류를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당 대표가 23일 일제히 민생 현장 행보에 나섰지만, 싸늘해진 여론을 돌려놓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의  '5·18 망언'으로 하락한 호남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전북 전주를 향했으나, 부정적인 여론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서울행 KTX에 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 성북구에서 지역사랑상품권법 관련 현장방문 간담회에 참석, 민생을 챙겼다. 하지만 이날 당 안팎에서 '기소 시 당직을 정지한다'는 당헌 80조의 예외를 이 대표에 적용한 데 따른 후폭풍이 이어졌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지지율 악재 속 호남을 방문해 현장 최고위를 진행했다. 김 최고위원의 '5·18 망언'으로 최근 호남 지지율이 하락하자, 전북 전주을 재선거를 앞두고 호남 민심 달래기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김 대표는 이날 전주시 완산구에 있는 김경민 전주을 국회의원후보 선거사무실을 찾아 "그동안 보여왔던 호남에 대한 우리 마음, 우리 애정과 진심은 변함이 없다. 오히려 더 강화돼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시절 당 지도부가 광주를 찾아 무릎 꿇고 참배했던 마음도, 대통령 취임 첫해 100여 명이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것도 똑같은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김 최고위원이 현장 최고위에 불참하면서 지도부의 전주 방문을 두고 '반쪽'짜리 서진 행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극우' 성향의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한 예배에서 5·18 민주화운동 정신 헌법 수록을 두고 "표를 얻으려면 조상 묘도 판다는 게 정치인 아닌가"라고 발언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김 대표는 이날 김 최고위원의 현장 최고위 불참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어떤 사정인지 모르지만 김 최고위원이 사과의 뜻을 표명한 것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고, 김 최고위원 나름대로 성의있는 모습을 보여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성북구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지역사랑상품권법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이 전날 이 대표에 대해 '기소 시 당직을 정지한다'는 당헌 80조의 예외를 적용한 것과 관련해 이날까지 당내에서 여진이 계속됐다. 비명(비 이재명)계가 절차적 정당성을 이유로 반기를 들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검찰이 자신을 기소한 이튿날인 이날 서울 장위2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경제위기대응센터 지역사랑상품권법 관련 현장방문 간담회'에 참석, "지역화폐를 대량으로 발행할 때 동네 골목 상권과 지역경제, 지방경제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우리는 겪어봤다"고 강조했다. 성남시장 시절 당시 지역화폐 예산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경험했던 일화를 예시로 들며 자신의 치적을 강조해 민생 드라이브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민생 행보를 통한 '사법 리스크' 돌파를 시도한 것이다. 민주당은 간담회 종료 후 지방정부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역화폐 예산 지원을 의무·상설화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그러나 이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 비명계를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조응천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기소 당일 당무위가 열린 것은 어떻게 평가하나'라는 물음에 "(이 대표를 보호하기 위한) 철통 같은 태세"라며 "전반적으로 과유불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헌의 내용을 적용하는 데도 하자가 있다"며 "절차적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