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기부 장관, 두바이서 '제2의 중동 붐 선도' 청사진 제시

2023-03-08 16:09
  • 글자크기 설정

두바이엔 GBC센터·사우디엔 특화 프로그램 운영 추진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현지시간) '제2의 중동 붐 선도'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중기부는 이날 두바이에서 협력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현지 정부와 민간 관계자를 초청해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개소식을 개최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이 중심이 되는 제2의 중동 붐을 선도하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진출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중동 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계획도 밝혔다.
 
개소식에는 이 장관을 비롯해 우영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이사장, 류제승 주아랍에미리트(UAE) 대사, 문병준 두바이 총영사, 제벨알리자유경제구역청(JAFZA) 압둘라 빈 다미탄 등 양국 정부기관과 협의회 관계자 등 약 20명이 참석했다.
 
중기부는 두바이 GBC 개소를 시작으로 기존 보육 중심인 전 세계 12개국 20개소 거점을 개방형 공유 확대, 특화 프로그램과 현지 네트워크 다변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형태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 GBC를 소수 입주 기업에 독립공간을 독점 제공하던 방식에서 탈피해 네트워킹과 협업이 가능한 공간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또 현지 네트워크 다변화를 통해 국내외 기업인 간 연결 거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각 GBC에서는 해외 진출 초기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현지 시장 정보, 법률, 세무·회계, 노무 등 자문 서비스를 월 2회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지 법인계좌 개설, 제품·디자인 현지화 등 초기 정착 지원도 강화한다. 유력 VC(벤처캐피털) 대상 유망 기업 추천 등 현지 네트워크와 연계도 확대한다.
 
이 장관은 “기존 공간 제공 위주에서 각종 특화 프로그램 제공, 현지 전문기관·단체 등과 네트워킹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해외 현지 진출을 위한 핵심 거점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제막식 이후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15개 국내 중소벤처기업과 진행한 글로벌 비즈니스지원단 온라인 상담을 참관했다. 아울러 입주·졸업 중소기업과 간담회를 통해 중동 시장 현황을 비롯한 건의 사항도 청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