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전략적 사업발굴 총력

2023-03-01 18:47
  • 글자크기 설정

행정실무협의체·중간지원조직 등 협력체계 구축

주민의견 수렴한 지역특성에 맞는 사업발굴 총력 기울여

성주군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전략적 사업발굴 회의 모습[사진=성주군]


경북 성주군은 지난 달 28일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전략적 사업발굴을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며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정부는 2021년 10월 전국 89개 지역을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고시했으며, 성주군도 인구감소지역에 포함됐다. 지난해부터 인구감소지역에는 10년간 매년 1조원씩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배분하고 있으며, 지난 1월 1일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 시행되면서 인구감소지역에 관한 36건의 특례 지원사항이 신설됐다.
 
이에 성주군에서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의 36개 특례 사항과 관련된 업무 팀장으로 구성된 '인구감소 대응 행정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1차 실무회의를 개최했으며, 지난 달 28일에는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과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인구정책위원회와 지방소멸대응 중간지원조직과 함께 성주군 인구정책 사업 발굴의 진행사항을 파악하고 우리군 실정에 맞는 정책 발굴을 위한 심도 있는 토의를 진행했다.
 
서한교 부군수는 “인구 문제는 다각적 시각을 통해 바라볼 필요가 있으며 이번 특별법 시행을 통해 각종 특례를 잘 활용해 우리군 실정에 맞는 사업을 전략적으로 발굴해 소멸위기에 처한 지역을 살리는데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며 인구 소멸 대응에 의지를 밝혔다.

한편 성주군은 지역여건 분석과 주민의 수요를 반영한 실질적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실효성 있는 계획을 수립해 실현 가능한 사업계획 추진으로 지방소멸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