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방산 세일즈…UAE·폴란드 공식방문

2023-02-16 11:22
  • 글자크기 설정

각각 국방장관회담 개최…방산전시회·K-9 자주포 시험사격 참관

지난 1월 31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미 국방장관 회담을 마친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내외신 공동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UAE)와 폴란드를 방문해 국방·방산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16일 국방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올해 첫 해외출장으로 오는 18~25일 UAE와 폴란드를 공식 방문한다.
 
이 장관은 UAE·폴란드와 각각 국방장관 회담을 개최하는 한편 양국과의 국방·방산 협력 이행 상황을 현장에서 점검하며 향후 추진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19∼21일 UAE를 방문해 무함마드 아흐메드 알 보와르디 국방특임장관과 회담한다.
 
이번 방문은 UAE 국방특임장관의 초청에 의해 이뤄졌다. 양국 국방장관회담은 매년 정례적으로 열린다.
 
양측은 회담에서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으로 이뤄진 양국 정상회담의 국방 분야 후속 조치 이행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또 이 장관은 아크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하고, 2023 국제방산전시회(IDEX) 개막식에 참석해 우리 방산업체 관계자들과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UAE는 한국으로부터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 ‘천궁-Ⅱ’와 다연장 로켓 ‘천무’를 도입한 바 있다.
 
이어 이 장관은 22∼24일 폴란드를 방문해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회담한다. 지난해 하반기 폴란드와의 124억 달러 규모 사상 최대 방산 수출 계약 이후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추가 방산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두 장관은 폴란드 현지에서 K-9 자주포 시험 사격을 참관한다.
 
장관회담에 앞서 양국 방산업체 간에 방산 수출 계약의 성공적인 이행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K-2 전차와 K-9 자주포 현지생산을 위한 컨소시엄 합의서’ 서명식이 있을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순방으로 중동지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인 UAE와의 국방·방산 협력을 강화하고, 중동부 유럽의 '전략적 동반자'이자 방산 협력 핵심 파트너인 폴란드와의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