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백현동 의혹' 성남지청 등 40여곳 압수수색...용도변경 과정 주목

2023-02-07 10:06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23.01.28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7일 오전 성남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 부동산 개발회사인 아시아디벨로퍼 등 4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와 정모 아시아디벨로퍼 대표 주거지 등도 포함됐다. 압수수색 영장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 등이 적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백현동 특혜 의혹 사건은 지난 2015년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시아디벨로퍼가 아파트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인섭 전 대표가 영입된 뒤, 부지 용도가 한 번에 4단계(자연녹지→준주거) 상향 변경되는 특혜가 있었다는 내용이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006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 선거를 치를 당시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낸 인물이다.
 
사건을 수사한 경기남부경찰청은 김 전 대표가 이 과정에 연루됐다고 보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사건을 송치했다. 이후 성남지청은 사안의 성격이 대장동 비리 의혹과 유사하다고 보고 서울중앙지검에 사건을 넘겼다.

법조계 관계자는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백현동 사업 과정에서 성남시의 법령 위반이 있었는지 등을 살펴볼 계획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