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정치권] 尹대통령, UAE 순방 마무리...北, 최고인민회의 개최

2023-01-17 07:00
  • 글자크기 설정

이태원 참사 특위 활동 종료...보고서 채택·특검 등 갈등 여전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ADNEC)에서 열린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 개막식'에 앞서 모하메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3박 4일간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순방 일정을 마치고 스위스로 이동해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World Economy Forum)에 참석한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UAE에서 모하메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아크(akh, 형제)부대 및 바라카(baraka, 신이 내린 축복)원전 방문, 경제 및 에너지 관련 행사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10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까지 대동하며 새해 첫 순방에 공을 들였다.
 
양국은 기존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기로 합의했다. 또 원자력발전‧방위산업‧신산업‧보건의료‧문화‧인적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정부·민간 차원의 50여 건 양해각서(MOU) 체결이 성사됐다. 모하메드 대통령은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라며 300억 달러(약 40조원) 투자를 약속하기도 했다.
 
북한은 이날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8차 회의를 개최한다. 우리의 정기국회 격으로 △내각의 사업 정형 △2023년 과업 △2022·2023년 국가 예산 △'평양문화어보호법' 채택 △중앙검찰소 사업 정형 △조직(인사) 문제 등을 토의할 예정이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석 여부 및 대외 메시지에 관심이 모인다. 김 위원장은 대의원은 아니지만 시정연설을 통해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왔다. 최근 '무인기 도발' 이후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어떠한 대외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인다.
 
'이태원 참사'의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의 활동이 이날 종료된다. 특위는 전체회의를 열어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55일 간의 활동을 마무리한다.
 
다만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의 내용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 3당은 결과 보고서에 윤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책임을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국민의힘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야당은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윗선의 책임을 외면한 '꼬리 자르기 수사'에 급급했다며 특위가 종료된 이후 특검 추진, 유족이 요구한 독립 조사기구 설립 등 후속조치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여당은 특수본 수사를 존중하고 앞으로 진행될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며 선을 긋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