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한국에 40조 투자…바이오·배터리·반도체 등 수혜 기대

2023-01-15 22:22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한국 대통령의 UAE 방문을 맞아 21발의 예포를 쏘는 UAE군.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아랍에미리트(UAE)가 우리나라에 역대 최대 규모인 300억 달러(약 40조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한 가운데 바이오, 반도체, 배터리 등 국내 첨단산업의 수혜가 전망된다.

대통령실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는 한국에 300억 달러(약 40조원)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UAE가 종전에 영국과 체결한 122억 달러 규모 투자 협력의 2배를 넘는 규모로, UAE의 국가 간 투자 협력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다.


정부는 "UAE의 대규모 투자는 국내 유망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내 자본시장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한편, '특별한 전략적 동반적 관계'인 한국과 UAE의 경제협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향후 투자 협력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산업은행은 UAE 국부펀드 무바달라와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SIP) MOU를 체결했다. 양측은 유망한 국내 기업에 대한 공동 투자를 추진한다는 목표하에 현재 MOU보다 더욱 구속력이 있는 추가 협약 체결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바이오·제약 등 생명과학과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 제조업, 인프라 관련 한국 기업들의 투자 유치가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금융 방면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이 아부다비 국영에너지회사(TAQA)와 협력 MOU를 체결했다. 우리 기업이 관련 사업을 수주할 때 신속한 금융 지원이 가능하도록 TAQA와의 기본여신약정(F/A) 체결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외에도 양국의 장관급 정례 경제협력 대화 창구인 한·UAE 경제공동위를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UAE 정부와 논의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양국 간 투자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서 양국 정상들이 합의한 투자 항목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 과정에서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해 투자 정보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