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은 지난 15일 노보텔앰베서더강남에서 진행된 제24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상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제24회를 맞은 대한민국 브랜드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브랜드 정부포상으로서 브랜드 경영체계를 도입하여 산업 경쟁력 향상 및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전략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브랜드를 대상으로 포상을 실시한다.
특히 부여군 굿뜨래의 이번 수상은 지자체 뿐만 아닌 일반 기업 및 단체를 포함한 대한민국 전체 브랜드를 대상으로 정부포상이라는 점에서 부여군 공동브랜드 굿뜨래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부여군 굿뜨래는 2004년 개발된 이후 18년 동안 ‘좋은 들에서 생산된 좋은 상품’이라는 브랜드 가치 실현을 목표로 위생상태, 품질기준, 농약안전 사용기준 준수여부 등 철저한 품질관리를 실천해 오고 있다.
또 영농경력, 자체 품질관리, 영농장소 입지, 유통상태, 대외신용도 등 12개 항목의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한 생산자·단체에게만 굿뜨래 브랜드 상표 사용을 승인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용조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매년 경영 및 마케팅 관련 전문 교육 추진과 함께 품질관리 전담인력 배치를 통해 작물의 재배부터 상품 출하까지 품질규격, 포장재 상태, 품질기준 준수여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등 소비자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로 인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도 지난 한해 굿뜨래 브랜드 매출액 2500억원 달성과 러시아, 일본, 대만 등 1억3000만 달러 수출 성과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당당히 우뚝 서고 있다.
부여군 관계자는 “이번 제24회 대한민국 브랜드대상 우수상(장관상) 수상은 정부포상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서의 공식적 검증을 받았다는데 큰 의미를 가지며 K-NBA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 11년 연속 수상과 함께 굿뜨래의 소비자 신뢰도 향상을 통한 다양한 판촉· 홍보를 위한 동력확보로서의 가치가 있다"며 "앞으로도 굿뜨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엄격한 품질 및 브랜드 관리로 전국 최고의 농산물 공동브랜드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