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얘들아 미안하다, 어른들의 잘못이다"...눈물의 분향소 현장

2022-10-31 14:17
  • 글자크기 설정

꽃다운 나이에 생을 마감한 이들 위한 추모 행렬 이어져

이인숙(63)씨가 흰 옷을 입고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사진=임종현 수습기자]


"얘들아 미안하다. 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어서, 힘이 없어서 미안하다."
 
31일 오전 11시 30분 이인숙씨(63)는 흰색 저고리와 치마를 입고 조문을 위해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았다. 그녀의 울음소리는 분향소를 가득 메웠다. 그녀는 '얘들아 미안하다'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큰 한숨 소리와 함께 눈을 지그시 감았다. 그렇게 1분간 침묵이 흘렀다. 아이들에게 하염없이 미안하다며 눈시울을 붉힌 그는 이 시대의 어른이자 엄마였다.
 
이씨는 아이들이 좋은 곳에 갔으면 하는 마음에 흰 옷을 입었다고 말했다. "우리(어른이)가 왜 진작 안전 수칙을 바꾸지 못했는지...", "질서 유지를 했어야 했다, 누군가는 어디서든 했어야 했다" 등 애들은 축제에 놀러간 것뿐이지 죄가 없다고 토로했다.
 
최완섭씨(68)는 이곳 합동분향소에 오기 위해 오전 9시 30분 차를 타고 1시간 30분을 달려왔다. "평택에는 분향소가 없어서 국화를 사서 이곳을 찾았다"고 말하는 그의 목소리가 떨리기 시작했다. 최씨는 "경제 발전 해서 뭐하냐, 젊은 애들이 죽었는데..."라고 말하며 끝내 울음을 참지 못하고 떨리는 손으로 두 눈을 가렸다. 그리고 다리에 힘이 풀린 듯 털썩 주저앉았다.
 
최씨는 "여기 계신 똑똑하신 분들(기자)이 뭐라 말 좀 해봐요"라고 말하며 언성을 높였다. 정적이 흘렀다. 20명에 가까운 기자들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었지만, 누구도 쉬이 입을 열지 못했다. 최씨는 "교통정리만 했어도 이러진 않았을 것이다"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원인 규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1일 시민들이 서울광장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사진=김서현 수습기자]

아들, 딸, 손주가 생각난다며 분향소를 찾는 이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송모씨(70·전라도 광주)는 일어나자마자 밥도 먹지 않은 채 이곳을 찾았다. 출발 시간은 새벽 5시였다. 송씨는 "좋은 데로 가고 좋은 데로 가서 잘 살아라", "국민들이 지켜주지 못한 게 죄스럽구나"라고 울먹이며 말했다. 19살, 17살 손주 두 명이 있는 그는 손주 생각이 많이 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태원 분향소도 곧바로 찾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병옥씨(70·경기 의정부)도 한 아이의 할아버지다. 그는 손이 떨려서 방명록을 작성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꿈을 다 펼치고 가지 못한 아이들이 하늘나라에서도 못다 핀 꿈을 펼쳤으면 좋겠다"는 말로 미처 쓰지 못한 글을 갈음했다.
 
자신의 또래인 20대를 추모하기 위한 발걸음도 있었다. 고려대에 재학 중인 정원우씨(26)는 경기도 광주에서 6시 전철을 타고 이곳을 찾았다. 그는 헌화한 뒤 다리를 휘청거리며 털썩 주저앉았다. 다시 일어서서 절을 두 번 한 후, 끝내 울음을 참지 못한 채 한참을 일어서지 못했다.
 

31일 서울광장 합동분향소를 찾은 정원우(26)씨가 조문하고 있다. [사진=김서현 수습기자]

정씨는 "친구 지인이 이번 참사의 피해자"라며 "옛날에 같은 동네에 살기도 했다. 오고 가다 안면을 텄을 수도 있다"고 말하며 고인을 추모했다. 정씨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음에도 15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서울 한복판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가애도기간인 11월 5일까지 매일 조문을 하기 위해 분향소를 방문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3개의 댓글
0 / 300
  • 고맙지는 않나요?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2
  • 저런 부류들 특징이 사회초년생인 부하직원한테는 어른답게 굴어라하면서 저런데서는 어른들 잘못이야하는 이중적인 모습보임

    공감/비공감
    공감:10
    비공감:6
  • 가슴아픈 일이고 서울시 한가운데에서 이런일이 일어났다는게 아직도 믿기지 않지만, 애도기간동안 분양소까지 가서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네요. 저기는 조문하는 곳이지 본인 하고 싶은 말 하는 곳이 아닙니다. 본인 장례식에 생전 보지도 못한 사람이 갑자기 와서 미안하다며 난동피우면 기분이 어떨꺼 같나요? 제발 자중좀 합시다.

    공감/비공감
    공감:44
    비공감:2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