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AIB 3기 성료, AI-비즈니스 융합 위한 경영자 배출

2022-07-14 10:12
  • 글자크기 설정

인공지능 경영자 과정 3기 수료식 13일 열려

경영자 관점에서 AI와 사업 융합 전략 강연

16주 과정 36명 수료...오는 9월 4기 시작

7월 13일 KAIST 인공지능 경영자 과정 3기 수료생이 KAIST 비전관에서 AI와 로봇을 활용한 운송 서비스를 견학하는 모습.[사진=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운영하는 'KAIST 인공지능 경영자 과정(AIB)' 3기 수료식이 지난 13일 오후 KAIST 본원 캠퍼스에서 열렸다.

AIB는 인공지능(AI)과 비즈니스의 융합·응용을 다루는 교육과정으로, 지난해 초 KAIST가 개설한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었다. 이 과정을 수료한 최고경영자, 기업 중역, 정책 입안자 등은 150여명에 이른다,

그간 고위 정책관리자와 공무원, 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단체장, 현대자동차, 삼성SDS, SK텔레콤, 신세계그룹, 삼성병원, 슈퍼마켓 체인 최고경영자, 대학 총장, 교육·문화예술계 리더, 비영리단체 대표자, 인삼공사, 첨단산업, 벤처기업, 엔터테인먼트, 방송·언론 등 각계 최고의 경영자와 고위 정책결정자들이 이 과정을 거쳤다.

이번 3기 과정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대표·임원은 물론이고 투자사 대표, 제조·전기·전자, 교육, 복지, 의료와 헬스케어, 발전회사, 메타버스 및 영상제작사, 문화예술, 법률, 소프트웨어, 기획사, AIT컨설팅, AI 개발사, AI 딥러닝 전문기업, 의사와 교수 등 다양한 전문직종에서 해당 과정에 지원했다. 

AIB는 기업과 조직에 AI를 도입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려는 경영자와 정책입안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과정은 AI에 대한 기초학습을 포함해 AI와 비즈니스를 융합하고 응용하기 위한 기회, 방향, 전략, 프로세스를 교육한다.

지난 3기 과정은 정송 KAIST AI대학원장, 차미영 전산학부 교수, 여현덕 기술경영대학원 교수 등 유수한 교수진의 강연과 함께 실전학습을 통해 AI 기술을 산업과 융합하기 위한 지식을 익히는 형태로 진행됐다. KAIST 관계자는 워크숍, 조별 졸업발표, 리더십 네트워킹에 참여해 조직에 AI를 도입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쌓고 다양한 분야의 경영자와 교류하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수료식에서는 이승섭 교학부총장의 격려사와 함께 기업 임원, AI 전문가,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 36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수료생은 마지막 날 KAIST 비전관을 견학하고 AI 관련 현장견학을 통해 AI 프로젝트에 대한 생생한 체험을 하는 시간도 가졌다.

견학에서는 AI 피아니스트를 개발한 남주한 문화기술대학원 교수의 특강과 장영재 산업시스템공학과 교수의 스마트팩토리 견학도 이뤄졌다.

한편, KAIST AIB 제4기는 오는 8월까지 접수를 받고 9월 중순부터 16주간 운영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