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반도체 산업 경쟁력 HPC에서 찾는다, 알테어 제임스 캔텔 수석부사장

2022-06-04 08:00
  • 글자크기 설정

제임스 캔텔 알테어 수석부사장 [사진=이상우 기자]

오늘날 반도체는 수많은 곳에 쓰인다. 반도체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은 물론, 자동차의 시동장치나 계기장치 등 전장품을 제어하는 부품이다. 프린터에서 정품잉크 여부와 잔량을 파악하는 데도 반도체 부품이 쓰이며, 일상에서 쓰는 교통카드에도 초소형 집적회로가 탑재된다.

이 같은 반도체를 시장에 더 빠르게 선보이기 위해서는 공정이나 소재·장비 등 물리적인 부분도 필요하지만, 설계와 검증이 없으면 수율과 성능을 개선할 수 없다. 시장에 새로운 반도체를 더 빠르게 공급하기 위해 반도체 설계·검증(EDA, Electronic Design Automation)의 중요성 역시 커지고 있다.

한국을 방문한 제임스 캔텔(James Cantele) 알테어 HPC&Cloud  영업 수석부사장은 이러한 EDA에서 고성능 컴퓨팅(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계 기반 제조 산업에서 물리적 특성을 반영한 시뮬레이션이 신제품 개발 기간을 앞당기고 개발 비용을 줄이는 것처럼, 반도체 산업에서 HPC를 인프라로 하는 EDA는 생산성 향상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설명이다. 다음은 제임스 캔텔 수석부사장과의 질의응답.

Q. 반도체 시장에서 HPC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되나?

새로운 칩을 경쟁사보다 시장에 먼저 출시하기 위해 기업은 하루에 수천 만개의 컴퓨팅 작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컴퓨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은 어려우며,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예산 범위 안에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작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HPC 인프라다. HPC는 기업이 반도체를 설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과 연동된다. 반도체 기본 설계 및 검증 등 대부분의 과정에서 HPC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HPC는 기본 설계와 검증 등 반도체 요소 기술 개발 전반에 걸쳐 쓰인다. 반도체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인프라뿐만 아니라 TAT(Turn Around Time)를 줄이기 위해 칩 설계에서 복잡한 단계를 최적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Q. 알테어 HPC 솔루션이 반도체 기업에 주는 이점은?

우리는  HPC 환경을 최적화하고, 각 분야의 과학자, 엔지니어가 본연의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HPC 작업 스케줄링, 워크로드 관리, 라이선스 모니터링과 분배, 워크플로 최적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조합해 반도체 현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한다.

반도체 산업은 하루에 수백만 개의 HPC 작업을 정기적으로 실행하고, 이러한 환경에 맞게 확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도구가 필수적으로 구축돼야 한다. 대용량의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과 워크로드 관리가 우리의 강점이다.

Q. 주요 도입 사례와 성과는?

미국 반도체 회사 80%가 알테어 액셀러레이터(Altair Accelerator), 알테어 플로 트레이서(Altair Flow Tracer)를 비롯한 솔루션을 사용해 HPC 인프라 효율성을 높이고, 반도체 설계 소요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 우리는 HPC 인프라를 포함한 설계 환경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을 공급하며 케이던스(cadence), 시놉시스(synopsys), 앤시스(ANSYS) 등의 소프트웨어도 관리하고 있다.  

Q. HPC를 클라우드 방식으로도 제공하는 이유는?

기존 사내 데이터 센터에서는 용량, 예산, 기술 문제로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반 모델을 사용하면 유연성이나 민첩성이 크게 향상돼, 더 큰 규모로 확장해서 더 많은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이것이 클라우드를 하는 이유다.  

최근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졌지만, 사실 반도체 분야는 보안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자신의 설계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업로드되는 것을 꺼리는 편이다. 여전히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내 클라우드 또는 구축형 HPC를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반도체 제조기업들은 이미 HPC 인프라를 보강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보안과 비용 문제로 HPC 인프라 전체를 클라우드로 전환하지는 않고, 보유하고 있는 HPC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채택하는 추세다. 완전한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부담되는 경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형이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

Q. 알테어의 비전은?

알테어는 HPC가 우리의 삶을 더욱 이롭게 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얀센이 알테어의 HPC 솔루션을 도입해 백신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었던 것처럼, HPC는 이미 EDA를 포함한 여러 산업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 융합은 재난 방지, 환경 보호, 사회 복지 시스템의 발전에도 필요한 요소라고 본다. 알테어는 더 효율적인 HPC 운영, 관리, 최적화 그리고 더욱 진보된 HPC 사용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