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1분기 부진은 일시적… 금융투자업계 '매수' 추천

2022-05-07 15:30
  • 글자크기 설정

[사진=DL이앤씨]

금융투자업계가 DL이앤씨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잇달아 내놓고 있어 주목된다. 1분기 실적이 예상치 대비 크게 부진했으나 이는 일시적으로, 향후 이익개선세는 가파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서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DL이앤씨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은 1조5147억원, 영업이익은 1257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9%, -37.1% 줄었다. 이는 시장전망치 대비 매출액은 12.9%, 영업이익은 28.4%가 하회한 수치다.
 
매출액 부진에 대해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중대재해법 시행 전후로 원활하게 현장을 운영하지 못하면서 공정을 진행 중인 현장 수에 비해 별도 기준 주택 매출액이 부진했다”며 “러시아 프로젝트 매출화 차질로 별도 기준 플랜트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3% 감소했고, 지난해 도시정비 현장 준공 후 주택 매출이 일시적으로 공백이 생기면서 연결 자회사인 DL건설의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나친 우려는 기우라는 설명이다. 1분기 실적 부진을 야기한 주택 원가율 상승은 분기를 거듭할수록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돼서다. 즉 이익률 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도 긍정적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경태 연구원은 “플랜트를 제외한 공종별 별도 기준 매출액과 신규수주 실적은 1분기 부진을 딛고 2분기부터 뚜렷하게 증가할 것”이라며 “예정원가 조정 영향을 점차 걷어내며 주택 부문 원가율은 완만하게 우하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1분기 연결 실적 부진을 야기했던 DL건설 건축 부문 원가율 또한 연간 80% 후반대로 안착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지난해 수주 인식한 현장의 실제 착공에 힘입어 건축 부문 매출 믹스가 분기를 거듭할수록 개선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플랜트 부문의 리스크 해소 역시 실적 개선에 긍정적일 전망이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이미 수주한 러시아 발틱(Baltic) 매출화 지연 및 추가 플랜트 수주 공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해당 사태의 안정화는 수주와 실적 측면에서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가를 억누르고 있는 이슈가 점차 해소조짐을 보이고 있고, 이미 현재 주가가 크게 낮은 만큼 조정 시 매수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현정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분기 실적은 부진했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개선되는 모습을 보일 전망”이라며 “다만 실적보다는 수주 잔고 반등이 추세적인 주가 상승을 위한 조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주가는 12개월 선행 수가수익비율(PER)이 4.1배로 여전히 낮다”며 “조정 시 매수전략이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