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시장 "시민 모두 대중교통 편히 이용하도록 다양한 사업 추진할 것"

2022-04-01 09:59
  • 글자크기 설정

대중교통 품격 높여 시민 편의 대폭 개선

수도권 최초 도심 순환버스 완전 개통...어르신 무상교통 전면확대 앞둬

 

윤화섭 시장이 동부권(60번) 순환버스 개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사진=안산시]

윤화섭 경기 안산시장이 1일 "시민 모두 대중교통을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내비쳤다.

윤 시장이 민선7기 들어 74만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이용환경을 시민중심으로 대폭 개선하며, 살기 좋은 안산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시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목표로 한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는 의미로 보여진다.

윤 시장은 권역별 도심 순환버스를 수도권 최초로 완전 개통하며 ‘도심 전역의 역세권화’ 실현에 바짝 다가서고, 전국 최초 어르신 무상교통 시대도 눈 앞에 두고 있다.

대중교통으로부터 소외받는 시민이 없도록 교통오지에 버스노선 신설도 이어가는 한편, 버스승강장 시설 개선도 연일 확대하는 모양새다.

‘5도(道)6철(鐵)’ 시대 완성을 앞두고 서해안 최고 광역교통망을 갖추게 된 안산시가 시내버스 편의도 이에 걸 맞게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사진=안산시]

◆ 안산도심 어디로든 이동해볼까…순환버스 완전 개통

최근 동부권(60A·B) 순환버스 ‘예술-Orange’ 운행을 끝으로 도심 순환버스 3개 노선을 완전 개통했다.

순환버스는 동부권을 비롯, 남부권(80A·B) ‘해양-Blue’, 서부권(70A·B) ‘맑은-Green’ 등으로 이뤄졌다. 남부권이 2020년 12월 가장 먼저 개통했고, 서부권은 지난 해 5월부터 운행에 나선 상태다.

남부권은 버스 12대가 배차돼 10~15분 간격으로 그랑시티자이 아파트를 기·종점으로 해 문화광장~중앙역~한대앞역~상록수역~사리역을 운행한다. 서부권은 10대가 15~20분 간격으로 선부역을 기·종점으로 초지역~문화광장~중앙역~성포동을 돌고, 동부권은 10대가 15~20분 간격으로 중앙역을 기·종점으로 한대앞역~상록수역~상록구청~문화광장 등을 운행한다.

순환버스는 지난 40년 간 ‘X자형’으로 운영해온 노선을 전면 개편해 도심 어디서든 10분대에 전철역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한 수도권 최초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책이다.

현재 남부권과 서부권 버스는 각각 하루 평균 5천500명, 3천명이 이용하며 시민의 삶에 정착했다.

◆ 어르신 무상교통, 전면 확대 ‘눈앞’

기초연금을 받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안산시 어르신 무상교통 지원 사업’이 시행 2년차를 맞으며, 성공적으로 정착했다.

연 최대 16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는 이 사업은 어르신이 카드 한 장으로 관내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토록 하며, 환승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의 교통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게 윤 시장의 주된 목표다.

2021년 6월 시행 이후 추진실적을 분석한 결과, 약 2만2000명의 어르신이 분기마다 2만3000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시장은 상록·단원노인지회 등 시민의견을 수렴, 모든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대상자를 확대하고자 지난 2월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위원회 협의를 완료했으며, 시의회 동의 절차를 마치는 대로 어르신 모두를 대상으로 한 무상교통 시대를 열어나간 다는 방침이다.
 

[사진=안산시]

◆ 버스이용 불편 없도록 구석구석 살펴
윤 시장은 시내버스로부터 소외받는 시민이 없도록 대중교통 오지에 노선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버스승강장 환경개선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올 1월 부곡동 옹기마을과 안산동 사이를 운행하는 51번 버스 노선을 신설한 시는 민선7기 들어 모두 12개 노선을 개통했다. 이를 포함, 총 18개인 시 지정 오지노선에는 현재 52대의 버스가 운행 중이다.

또 지난 한해  전년도보다 2배 많은 14억 원의 예산을 들여 버스승강장 시설물을 대대적으로 개선했다.

주요 개선사업은 환승정류소 8개소 쉘터 확장, 신규 쉘터 44개소 설치, 냉·난방기 3개소 설치 등이다.

윤 시장은 버스 정류장내 쉘터 887개소, 냉난방기 4개소, 에어송풍기 106개소, 온열의자 212개소 운영 등 모두 1209개의 편의시설물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경기지역에서 최초로 친환경 수소버스 운행을 시작했으며, 선제적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버스 내부에 ‘무인 방역기’를 설치하는 등 획기적인 버스정책도 추진 중이다.

한편, 윤 시장은 ”개선된 시내버스 환경은 광역교통망과의 연계성도 높여 안산시가 사통팔달 도시로 도약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