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주요기관 대상 사이버위협 점검나서

2022-03-26 09:38
  • 글자크기 설정

우크라이나 사태 계기로 주요 시설·기관 특별점검 실시

"사이버위협 대응해 안전·재산 보호 적극 나설 것"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가정보원이 외교·안보 부처, 원전·가스공사 등 핵심 기반시설을 대상으로 사이버 취약요인 및 대비태세 점검에 나섰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진행하는 특별 점검으로, 연간 계획에 따라 관계부처·주요기관과 협의해 이뤄지는 정기 점검과는 성격이 다르다.

외교·안보 분야에서 국정원은 3월21일부터 4월1일까지 외교부 등을 대상으로 사이버보안 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에 앞서 3월 7~11일에는 통일부 대상으로 사이버 취약요인 등을 현장 진단했다.

이들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유출 가능성 사전 차단을 위한 홈페이지·메일 등 주요 서버 진단 △홈페이지 위·변조와 디도스 공격 대응체계 점검 △각 기관이 사용 중인 IT 보안제품에 대한 취약점 확인 및 보안대책 등을 지원하고 있다. 국정원은 또 해당 부처 시스템에 대한 모의 해킹을 통해 사이버 공격 취약요인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기술적 보완 방안도 지원할 계획이다.

원전·항공 시설 제어시스템에 대해서는 3월 15일부터 31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조해 한울·한빛·월성·고리·새울 등 전국 5개 원전에 대해서도 특별점검을 진행했다. 또 국토교통부와 협조해 3월 17일부터 23일까지 '서울접근관제센터'와 '제주접근관제센터', 비행기 진행경로 교통관제를 담당하는 '인천항공교통관제소'와 '대구항공교통관제소' 등 비행기 이착륙·교통관제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에 대해서도 사이버공격 대비태세를 점검했다.

국정원은 이들 주요 원전과 항공 관제센터를 대상으로 내부 제어시스템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점 등을 통해 악성코드가 유입될 가능성을 집중 점검하기 위함이다.

금융기관을 대상으로는 디도스 대응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국정원과 금융위는 17일부터 31일까지 우리은행·BC카드·코스콤·농협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 대표 홈페이지와 인터넷뱅킹 시스템 등을 대상으로 하는 디도스 공격에 대한 선제적 대비 등 점검을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사이버 공격 예상 시나리오, 최신 공격수법 등 사이버 위협 동향 정보를 제공 중이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지난 2월 15일 외부 소행에 의해 자국 최대 상업은행 '프리바트방크'와 대형 국영은행 '오샤드방크'를 노리고 집중적인 디도스 공격이 이뤄져 한동안 인터넷뱅킹이 멈추는 등 업무에 차질을 빚은 바 있다.

국정원 각 지부에서도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지역 시설을 점검하거나 기업 대상 보안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대비에 나서고 있다. 경남에서는 지난달 25일 거제경찰서와 한국석유공사 거제비축기지의 테러 취약요소·비상연락 체계 등을 점검했으며, 이달 7일에는 39사단·통영경찰서·통영해양경찰서와 합동으로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의 드론침입 대응체계 등 테러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충북에서는 지난달 25일 우크라이나로부터 반도체 생산 필수 원료인 네온 등을 수입해 정제·제조해 국내 대기업(국가 핵심기술 보유)에 납품하는 지역 강소기업 임원진 대상으로 산업보안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22일에는 충북 지자체 보안담담관 대상 방첩·보안·사이버 합동교육을 실시했다.

강원에서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촉발된 국제 사이버전쟁에서 상대적으로 보안이 취약한 학교 장비가 해킹 경유지로 악용될 가능성에 대비해, 지난 7일부터 25일까지 강원대와 '정보보안 인식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는 등 '정보보안 인식 개선'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국정원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공공분야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하는 등 유관기관과 함께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번 특별점검 역시 그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국제·국가배후 사이버위협 정보수집·공격 차단 등 국민 안전·재산 보호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