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다음달 1일부터 식당과 카페 등 식품접객업소 매장 내에서 1회용품 사용 전면금지

2022-03-13 12:22
  • 글자크기 설정

환경부 1회용품 사용 금지 고시에 따른 조치

성주군의 일회용품 사용의 전면금지를 알리는 리플렛 [사진=성주군]

경북 성주군은 환경부 고시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관내 식당과 카페 등 식품접객업소 매장 내에서 1회용품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고 13일 밝혔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식품접객업 매장 내 1회용품 사용에 대해 1회용품의 과다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환경부가 ‘1회용품 사용규제 제외 대상 개정안’을 고시한 것에 따른 조치이다.

또한 개정된 자원재활용법 시행령·시행규칙의 주요 내용은 식당과 카페, 패스트푸드점, 집단급식소 내에서 1회용 컵·접시·용기, 나무 젓가락, 이쑤시개, 수저· 포크·나이프, 광고선전물, 면도기·칫솔, 치약·샴푸·린스, 봉투·쇼핑백, 응원용품, 비닐식탁보 등(10종) 1회용품 사용을 전면 제한하며, 오는 11. 24 부터는 1회용 합성수지로 만든 빨대 젓는 막대 및 1회용 우산 비닐 2종이 추가 돼 시행된다.

이에 따라 대규모 점포와 슈퍼마켓에서 사용 금지된 비닐봉지는 제과점과 편의점등 종합 소매업에서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위반 시에는 사업장의 규모에 따라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자원순환사업소 관계자는 “1회용품 사용규제와 관련해 외식업·휴게 음식업 지회 등에 안내 공문을 발송하고 홈페이지, 읍·면 각종 회의 시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관련 업계와 주민들의 1회용품 사용 줄이기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