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 시즌' 앞둔 식품업계...신사업 진출·여성 사외이사 '눈길'

2022-03-09 09:07
  • 글자크기 설정

SPC삼립, 건기식·사료 판매 사업목적 추가

신세계푸드, '제이릴라' 사업 강화...콘텐츠 제작·판매

8월 자본시장법 개정안 시행...오뚜기·풀무원 여성 사외이사 선임

이달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다가오면서 식품업계도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올해는 코로나19를 지나 ‘엔데믹(Endemic·토착병)’ 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달라진 시장 환경에 대응하는 신규 사업 진출이 화두로 논의되고 있다. ESG 경영에 대응하기 위해 여성 사외이사를 적극적으로 선임하는 한편, 주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전자투표 시스템을 도입하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PC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SPC삼립은 오는 25일 열리는 주총에서 신규 사업목적에 건강기능식품 제조·판매와 사료 제조·판매 및 수출입을 추가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제빵업이 주력인 SPC삼립이 최근 무섭게 성장하는 건기식 시장과 펫푸드 시장을 겨냥해 신규 사업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SPC삼립은 최근 들어 신사업 진출 계획을 적극적으로 밝히고 있다. 올해 초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기업설명회(IR)에서는 이례적으로 황종현 SPC삼립 대표가 등장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전한 바 있다. 여기에 장래사업·경영계획 공시를 통해 ‘2024년까지 매출 4조원, 영업이익 1100억원’이라는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SPC삼립이 최근 재출시해 '완판 행진' 하고 있는 포켓몬빵. SPC삼립은 신사업을 발굴해 2024년까지 매출 4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사진=SPC삼립]


신세계푸드는 오는 28일 주총에서 ‘콘텐츠 제작 유통 및 판매업’과 ‘캐릭터 상품의 제조 판매업 및 제3자 라이선싱 부여’를 신규 사업목적에 추가하는 정관 변경에 나선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을 닮은 캐릭터 ‘제이릴라’가 SNS를 중심으로 관심을 받자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미래형 베이커리 ‘유니버스 바이 제이릴라(UNIVERSE BY JRILLA)’를 론칭하기도 했다. 이번 신규 사업목적 추가를 통해 제이릴라를 통한 다양한 사업 구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작년부터 제이릴라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신규 사업목적 추가도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가 '제이릴라(JRilla)'를 활용한 지식재산권 사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사진=신세계푸드]

오는 8월부터 시행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따른 신규 여성 사외이사 선임도 눈길을 끌고 있다. 자본시장법이 개정되면서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인 상장사는 이사회를 특정 성(性)이 독식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 그동안 대부분 이사회 구성이 남성 중심이었던 만큼 여성 사외이사 선임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식품업체들도 ESG 경영 흐름에 맞춰 선제적인 대응을 해나가고 있다.
 
이달 25일 주총을 여는 오뚜기는 선경아 가천대 관광경영학과 부교수를 신규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선임하는 내용의 안건을 올렸다. 선 부교수는 1981년생으로, 이번에 신규로 이름을 올린 사외이사 후보 중 가장 나이가 어리다.
 
풀무원은 이지윤 전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을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올렸고, 이경미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감사위원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한편, 비대면 주주총회가 활성화되면서 전자투표를 도입하는 식품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올해는 농심, 롯데제과, 삼양식품 등이 이번 주주총회에서 전자투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