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eye] 文종전선언·李·尹 보란듯...北 미사일 실전배치 예고

2022-01-13 00:00
  • 글자크기 설정

북한 국방과학원이 11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진행해 성공시켰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사진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2개월 만에 국제 제재 위반인 극초음속미사일 발사 현장에 등장해 문재인 정부와 차기 정부를 동시에 압박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등장은 무력도발을 통해 남북 관계에 '새판'을 깔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그동안 도발 수위를 조절하며 '대화와 외교'의 끈을 놓지 않았던 북한이 임기 말을 앞둔 문재인 정부와는 더 이상 대화할 의지가 없다는 뜻을 드러낸 것이란 평가다. 

조선중앙통신은 12일 "김정은 동지께서 1월 11일 국방과학원에서 진행한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참관했다"면서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에서 연속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미사일 발사 참관은 2020년 3월 21일 평북 선천 '전술유도무기 시범 사격' 참관 이후 22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8차례 시험발사를 진행했는데 단 한번도 참관하지 않았다. 대남·대미 총괄로 사실상 '북한의 입'으로 평가되는 김여정 국무위원도 처음으로 시험발사 참관에 동행했다.  

특히 북한은 이번 발사를 '최종 시험 발사'라고 명시해 미사일 실전배치 가능성을 열어뒀다. 통신은 "발사된 미사일에서 분리된 극초음속 활공 비행전투부는 거리 600㎞ 계선에서부터 활공 재도약하며 초기발사 방위각으로부터 목표점 방위각에로 240㎞ 강한 선회기동을 수행해 1000㎞ 수역의 설정표적을 명중했다"고 주장했다. 발사 후 600㎞ 지점에서 약 7m 길이의 활공비행체(HGV)가 분리되어 활강하면서 240㎞가량을 선회기동했다는 주장이다. 선회기동은 요격미사일을 회피하는 활강 기동을 의미한다. 

임을출 경남대 교수는 "(김정은의) 미사일시험발사 참관은 극초음속미사일의 완성도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며 "극초음속미사일에 이어 연구와 심사단계를 마친 다탄두미사일, 핵잠수함, 군사정찰위성, 무인정찰기 등이 조만간 시험발사되거나, 선보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