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경상남도에서는 최초로 '거제시 입영지원금 지원조례'를 제정해 2022년부터 입영지원금을 10만원 지급한다고 3일 밝혔다.
입영지원금의 지급 대상은 신청일 기준 거제시에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입영통지서를 받은 현역병 또는 사회복무요원 입영(소집) 예정자다. 거제에서는 연간 1400여명이 입영하고 있다.
신청 접수는 1월 3일부터 가능하며 입영 전일까지 신분증과 입영(소집)통지서를 지참하고 주소지 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와함께 거제시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입학생에게는 입학 축하금을 지급한다.
입영지원금은 1인 당 10만원, 어린이집 입학 축하금은 1인 9만5000원으로 1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유치원은 1인 9만5000원, 초등학생은 1인 10만원으로 3월 입학 시기에 맞춰 시행한다.
어린이집 생애 최초 입학 축하금은 기존 거제시 영유아 보육조례에 따라 지원한다.
어린이집 입학 축하금은 어린이집 입학을 위해 양육수당에서 보육료로 사회서비스 이용권을 변경할 때, 유치원 및 초등학교는 3월 이후 각 학교 입학일에 맞춰 신청이 가능하다.
거제시 홈페이지와 주소지 주민센터에 보호자가 신청하면 계좌로 입금된다.
한편 거제시는 2022년 거제아동 문화·관광체험카드 지급, 동(洞)지역 어린이집 차량운영비 지원, 열린 어린이집 근무수당 지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등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위한 다양한 사업과 더불어 독립유공자 유족 명예수당 5만원 인상, 소기업·소상공인 대상 노란우산희망장려금 지원, 농업인수당 지원 등의 20여 개 사업을 새롭게 시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