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페토 캡처]
[데일리동방] 가상공간 '메타버스' 열기가 뜨겁다. 최근 CU는 글로벌 '메타버스(메타+유니버스)' 플랫폼 '제페토' 월드 '한강공원'에 글로벌 첫 메타버스 공식 제휴 편의점 'CU제페토한강점'을 열었다.
네이버 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ZEPETO)'는 '가상의 나'를 통해 가상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모바일 제페토 가입 후 'CU제페토한강점'을 체험해봤다.
[사진=제페토 캡처]
가상공간 캐릭터 '샤라라' 모습. [사진=제페토 캡처]
◇ 제페토 '가상의 나' 캐릭터 만들기..."여러 캐릭터 보유 가능"
제페토 이용법은 간단하다. 일단 제페토 앱을 깐다. 앱을 연 다음 가입하면서 캐릭터를 선택해 '가상의 나'를 만들면 된다. 캐릭터는 나중에 계속 추가도 할 수 있다. 3D 아바타 중 남녀 성별을 정하고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해 이름 '샤라라'로 제페토에 접속했다.
가입하면 8500 코인이 생기는데 젬이나 코인으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젬·코인은 퀘스트 등을 통해 무료로 받을 수도 있고 따로 크레딧샵에서 살 수도 있다. 젬 14개는 1200원, 4680 크레딧은 1200원 등이다.
아바타 '샤라라' 티셔츠를 1850 코인, 청바지도 1850 코인을 주고 샀다. '샤라라' 티셔츠와 청바지를 입은 모습. [사진=제페토 캡처]
모바일 앱 하단에 보면 '월드' 코너 선택 후 '한강공원'을 검색해서 '플레이' 버튼을 눌러 입장하면 된다.
◇월드 '한강공원' "저녁 시간대 실제 한강공원 산책하는 기분"
실제 한강공원 경관과 거의 흡사해 거닐다보면 충분히 저녁 시간대 산책하는 느낌이 든다. 화면 터치 후 360도 돌려볼 수 있고 화면 '줌인' '줌백'이 자유자재로 된다. 너무 가까이 '줌인'해버리면 자신이 안 보인다. 자기 캐릭터를 가까이서 보면 굉장히 섬세해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아바타 '샤라라' 당겨 셀카 찍은 모습. [사진=제페토 캡처]
화면 왼쪽 동그란 원 모양 버튼을 눌러 캐릭터를 이동하면 된다. 배경에서 갈 수 없는 곳은 막혀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에 CU 점포를 찾아서 가기는 어렵지 않다. 처음엔 이동 버튼 자체를 찾는 게 생각보다 쉽진 않았다. 화면 하단 오른 쪽 셀카 버튼, 포즈 버튼을 누르다 겨우 찾았다.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일단 '줌백'해서 아바타가 위치한 전체 배경을 조망한 다음 'CU제페토한강점' 위치 확인 후 이동 버튼을 조작해 찾아간다. '샤라라'는 처음 입장했을 땐 '줌백'해 전체 배경을 보고 가지 않고 공원을 돌아다니다가 한강에 빠졌다. 한강은 막아놓지 않아서 실제 들어갈 수 있었다. 수영할 수는 있는데 아바타가 물에 잠긴 상태에서 출구를 못 찾으면 거의 패닉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CU제페토한강점 "실제 편의점과 거의 흡사...온오프 결제 연동은 '아직' 안 돼"
CU제페토한강점 내부는 BGF리테일·네이버제트 4개월 넘는 개발 기간 BGF리테일 제페토 전담 TF팀이 점포 레이아웃과 집기, 상품 등 시현에 참여한 만큼 CU 매장과 매우 흡사하다.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점포 상품 진열은 8% 생크림 식빵, 건포도 호두 크루아상, 자일리톨, 레모나, 리치리치 삼각김밥 겉바촉촉, 핫바 등 실제 편의점과 거의 동일했다. CU 인기 상품들로 진열돼 있다.
매대 곳곳 손바닥 표시가 많은데 클릭하면 쥘 수 있다. 오른쪽 옆 작은 손바닥을 클릭해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을 해제할까요" 멘트가 뜨면 'OK'를 누르면 놓을 수 있다. 다른 물건을 집으면 물품이 바뀐다.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아직 캐릭터를 통해 점포 내 물건을 온오프 연동해 직접 구입할 수는 없다. CU는 제페토 점포에서 오프라인 실제 점포와 연계,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결제 기능도 검토하고 있다. CU는 "커머스 쪽은 제페토 플랫폼부터 기능이 가능해야 한다"고 했다.
계산대에 가면 셀프 계산대가 있고 '헤이루 프렌즈' 대학생 스태프 캐릭터 '하루'가 있다. '샤라라'가 '하루' 앞에서 "안녕하세요" 말을 건네봤다. "어서오세요, CU입니다" 멘트와 함께 눈을 마주치고 인사하는 것 같지만 "우리는 좋은 친구" "Nice to CU" 등 아직 동작과 멘트를 단순 반복하는 수준이어서 아쉽다.
◇한강공원,
CU제페토한강점서 놀기..."셀카 찍고, 드럼 치고, 춤추고"
물건은 쥔 채 들고나갈 수 있다(...). 물건을 놓지 않으면 드럼 칠 때 들고 친다. '샤라라'는 첫번째 들렀을 땐 '라면득템', 두번째 들렀을 땐 '8% 생크림 식빵'을 들고 나가 드럼을 쳤다.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CU제페토한강점 무대에서 춤추거나 드럼을 치고 놀 수 있는데 포즈에서 춤을 선택하면 다양한 춤을 출 수 있어 나름 재미 있다. 점포 밖으로 나와 야외 버스킹 무대로 가거나 루프탑에 올라가려고 할 때 다시 한강에 빠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샤라라'는 직진하다가 한강에 빠졌다. 빠진 김에 무지개 폭포수로 가봤다. 무지개 폭포수 사이를 헤엄쳐다닐 수 있다. 부표도 가까이 볼 수 있다. 유람선은 정박 장소가 따로 있다. 정박해 있을 땐 안을 들여다볼 수 있다. 타이밍을 자꾸 놓쳐 '샤라라'가 직접 타보지는 못했다.
앞서 한강공원에서 지하철역 근처 한강에 빠졌을 땐 오른편 화살표 점프 버튼을 이동과 함께 누르면 올라올 수 있었지만 CU 점포 근처 한강에 빠지면 화살표가 사라진다. CU 점포엔 한강에서 올라올 수 있는 계단이 따로 있다. 계단을 찾지 못한 경우 방을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되지만 이 땐 처음 장면부터 다시 시작한다. '샤라라'가 처음 CU 점포 한강에 빠졌을 땐 계단을 찾지 못해 방을 나갔다가 들어와야 했다.
CU제페토한강점을 나와 왼편 드럼 장소, 라면 먹는 장소 옆 한강에서 올라오는 계단이 있다. 계단에서 올라올 때 막히면 점프 화살표를 누르면 된다. 웬만한 장애물은 오른편 화살표를 눌러 점프하면 이동할 수 있다.
[사진=제페토 캡처]
[사진=제페토 캡처]
한강공원 곳곳 배치된 의자는 손바닥 모양을 클릭하면 앉을 수 있다. 앉는 순간 아바타가 눈을 감고 조는 경우가 많다. 푸드트럭 물품도 손바닥 모양을 클릭하면 쥘 수 있다. 화면 오른편 생긴 작은 손바닥 모양을 클릭하면 물건을 놓을 수 있다. 일어서려면 이동 버튼을 눌러 그냥 움직이면 된다.
어디든 마음에 드는 장소에서 셀카도 찍을 수 있다. 근처 푸드트럭 사이를 돌아다니며 핼러윈 바구니, 콜라 등을 골라가며 집어볼 수 있다.
인기 많은 한강공원 공간엔 아바타들이 수시로 입장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바로 옆에 갑자기 생길 수도 있다. 오른 쪽 실시간 채팅란이 있어 입장을 알려준다. 아바타들이 뛰어다니기 때문에 돌아다니다보면 많이 부딪힌다.
[사진=제페토 캡처]
한강공원역 1번 출구로 내려가면 "지하철로 이동할까요"라는 멘트가 나온다. 'OK'를 누르면 홍대입구역 월드로 이동하게 된다.
CU는 "앞으로 메타버스 지하철, 학교 교실에도 2개 점포를 더 낼 계획"이라고 했다. 현재 한강공원은 12명 정원이 거의 항상 차 있을 정도다.
CU는 해외 유저 비중이 높은 플랫폼 특성상 K 편의점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등도 점포를 찾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페토는 2018년 8월 출시됐다. 증강현실(AR) 콘텐츠와 게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능을 담고 있어 올해 현재 이용자만 2억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