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협력기업 사업설명회는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 앞으로 K-에듀를 함께 만들어갈 에듀테크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 현장·기업 등 각 분야 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개최되었다.
이번 설명회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사업 소개를 시작으로, 권역별 운영기관의 추진현황 및 에듀테크 기업과의 협력계획 공유가 이루어졌다.
이어지는 세미나에서는 교육 현장이 원하는 에듀테크, 기업이 기대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역할 등을 주제로 에듀테크 소프트랩 중심의 에듀테크 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제언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올해 현장 수요중심의 에듀테크를 발굴하여 교육 현장에 양질의 에듀테크를 적용하고, 에듀테크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전국 3개 권역에 9월부터 10월에 개소한다.
이는 지난 4월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기관인 수도권의 경기대학교, 동부권의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서부권의 광주교육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에듀테크 소프트랩에는 에듀테크 기술 시험을 위한 테스트베드 공간, 에듀테크 기술을 전시하고 체험하는 공간, 원격교육 실습 스튜디오 공간, 회의실 등 ICT 기반의 첨단 공간이 설치된다.
또한 에듀테크 소프트랩 내에서 교사와 에듀테크 기업이 만나 현장 주요 중심의 에듀테크를 발굴하고 개선하며, 교육 현장의 적용 모델을 개발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박혜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은 “코로나19 이후 교육 현장에서 에듀테크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의 애로사항을 동시에 해결하는 조력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설명회를 통해 많은 기업이 에듀테크 소프트랩에 참여하기를 기대하며 학교와 에듀테크 기업이 관련 기술과 인력, 의견을 교류하여 양질의 에듀테크를 발굴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