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일자리·서민경제 활력에 지속 "힘 모은다"

2021-07-13 00:00
  • 글자크기 설정

올해 지역화폐 1000억원 발행, 290여개 공공일자리 제공, 청년실업 제로 도전

 
경북 김천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기 침체 및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로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에도 일자리·경제 분야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역상권 회복을 위해 추진 중인 김천사랑상품권 운용과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 추진과 청년층·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확충 사업에 적극 매진하면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통해 청정도시 김천을 만들겠다는 역동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김충섭 김천시장(검정색 코트)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을 방문해 상인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김천시 제공]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회복 이끈다
김천시는 서민경제 회생에 지속 집중한다. 경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지역화폐 1000억 원 발행을 목표로 지난 1회 추경을 통해 총 76억원의 김천사랑상품권 운용 예산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 올해 관련 예산 135억원을 투입해 하반기 경기 회복에 행정력을 결집할 방침이다.

첫째, 시는 지역소비를 진작하고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는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 올해 1000억원 지역화폐 발행으로 서민경제 회생의 견인차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둘째, 시는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완화하고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특례보증사업과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8억9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1인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는 카드수수료 지원사업도 소상공인의 적극적인 신청으로 현재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셋째, 2021년 중앙 및 도 단위 전통시장 활성화 공모사업 선정으로 올해 10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현재 평화시장에 문화관광형 육성사업(10억원, 2개년도), 평화·황금시장에 노후전선 정비사업(5억6000만원), 황금시장에 골목상권 특별환경개선사업(6억원)을 추진 중이다.

청년 실업률 제로와 사회적 약자 더한 '일자리 사업' 추진

김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지역 고용시장을 살리기 위해 공공분야 일자리를 확충하고, 청년 실업률을 줄이고 사회적 약자 일자리 제공을 위한 각종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사-1청년 더 채용 릴레이운동, 청년 스타트업 지원사업 등을 추진해 청년 고용을 확대하고 청년 정착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지역활력 플러스 일자리사업, 김천 새희망 일자리사업 등에 170여명의 참여자를 선발해 10월 말까지 5개월간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시민의 일자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기금 20억원을 조성해 청년 취·창업 인큐베이팅 지원사업, 청년 창업공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김천시는 2021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을 통해 태양광 332개소, 지열 25개소를 설치해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도모하고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충섭 김천시장섭.[사진=김천시 제공]

김충섭 김천시장은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 경기 회복을 위해 어느 지자체보다 발 빠르게 소상공인과 서민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긴급하게 대규모로 추진했으나, 사실 경기 회복은 지속적으로 풀어가야 할 장기 과제”라며 “우리 시는 앞으로도 관련사업을 하나씩 완성해 나가며 적극적인 업무 자세로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