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내달 서울 초·중·고 학생·교직원 코로나 선제 검사"

2021-04-21 10:18
  • 글자크기 설정

3주간 전국 학교·학원 집중 방역

5대 예방수칙·방역점검단 운영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 달부터 초·중·고교 학생과 교직원 중 희망자는 코로나19 선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 대응 강화 조치'를 발표했다.
국내 신규 확진자 수가 700명대를 기록하고, 개학 후 한 달 반 만에 학생·교직원 누적 확진자가 2000명을 넘어선 데 따른 조치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학생·교직원 확진자 감염경로는 '가정내 전파'가 56%, '지역사회 전파'가 19%로 나타났다.

우선 서울 초·중·고교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선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진행한다. 일종의 시범사업으로 무증상자도 원하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간호사와 임상병리사 등 3명이 1조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한다. 전담팀은 관내 학교를 순회하며 검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 외 지역은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

교육부는 또 이날부터 다음 달 11일까지를 전국 학교·학원 대상 집중 방역 기간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 기간에는 학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마스크 착용하고 수시로 손 씻기 △거리두기 철저히 지키기 △감염이 우려되면 신속하게 검사받기 △밀폐 시설·밀집 장소 이용하지 않기 △음식은 지정된 장소에서 조용히 섭취하기 등 5대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도록 집중적으로 살핀다.

유·초·중·고교와 대학에서는 학교 안팎 생활지도를 강화하고, 유증상자는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학원·교습소에 대한 방역관리도 강화된다. 교육부는 교육청과 함께 민간이 참여하는 방역 점검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더불어 학원강사 등에게는 자가 진단 앱 사용을 적극 추천하고, 감염자 발생 사례를 공유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국민 모두의 행동 하나하나가 우리 아이들을 학교로, 학교를 일상으로 회복시키는 제일의 방역수칙"이라며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를 위해 어렵게 문을 연 학교의 교문이 닫히지 않도록 어른들이 먼저 기본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