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4일,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최상위권에 진입해 주목을 받은 게임이 있다. 바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이다. 이 게임은 구글플레이에선 매출 3위, 애플 앱스토어에선 1위를 차지했다.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사와 중국 유수의 게임사의 게임들을 제쳤다.
5일 기준, 쿠키런: 킹덤은 구글플레이 매출이 10위로 떨어지긴 했으나, 애플 앱스토어에선 2위에 랭크됐다. 수많은 대작 속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를 두고 증권가는 ‘쿠키런 IP(지식재산권)의 부활’이라고 평가했다.
쿠키런: 킹덤은 데브시스터즈의 대표 IP ‘쿠키런’을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쿠키 캐릭터를 활용한 전투 콘텐츠와 왕국을 건설해나가는 요소가 결합된 소셜 RPG(역할수행게임)라는 점이 이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쿠키런: 킹덤이 출시 초기부터 현재까지 흥행할 수 있었던 건 쿠키런 IP 경쟁력 때문으로 풀이된다. 쿠키런 IP의 시초는 2016년 출시된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다. 이 게임은 점프와 슬라이드 등 2가지 조작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러닝 액션 게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거뒀다. 이 게임은 지난해 3월 기준,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 매출액은 2017년 150억원에서 지난해 700억원까지 늘었다. 쿠키런 IP 게임의 글로벌 통합 누적 다운로드 수는 1억3000만건에 달한다.
이번 쿠키런: 킹덤 또한 남성 중심의 MMORPG에 집중돼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20대 여성 유저를 새롭게 유입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저층이 다양하다는 건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높다는 의미다. 쿠키런 IP의 세계관과 캐릭터, 스토리가 풍부해 향후 콘텐츠 수급도 원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승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저연령층, 여성 게이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쿠키런 IP 기반의 SNG(소셜네트워크게임)와 게임 라이프사이클이 긴 수집형 RPG가 시너지를 생성했다”며 “국내 최고 수준의 DAU(일일 활성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다양한 과금 게이머로 구성됐다”고 평가했다.
쿠키런: 킹덤이 흥행하자, 데브시스터즈의 주가도 급등하고 있다. 지난 1월 1만대에 머물던 주가는 이날 종가 기준 9만9700원을 기록했다. 장중 한때 주가가 10만원선을 넘어서기도 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올해 모바일게임 ‘브릭시티’와 PC게임 ‘쿠키런: 오븐스매시’, ‘세이프 하우스’ 등 3종의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브릭시티는 데브시스터즈의 신규 IP 게임으로, 브릭으로 건축물을 짓고 생산 활동을 하며 도시를 발전시키는 콘텐츠가 특징이다. 쿠키런: 오븐스매시는 실시간 매칭을 통해 다른 유저와 실력을 겨루는 캐주얼 슈팅게임이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 흥행에 더해 신작 론칭으로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겠다고 강조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을 비롯한 올해 신작들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2021년 연간 턴어라운드 및 창사 이래 최대 성과 도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실적개선을 넘어, 중장기적인 발전의 모멘텀을 확보하고 기업가치가 퀀텀점프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5일 기준, 쿠키런: 킹덤은 구글플레이 매출이 10위로 떨어지긴 했으나, 애플 앱스토어에선 2위에 랭크됐다. 수많은 대작 속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를 두고 증권가는 ‘쿠키런 IP(지식재산권)의 부활’이라고 평가했다.
쿠키런: 킹덤은 데브시스터즈의 대표 IP ‘쿠키런’을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쿠키 캐릭터를 활용한 전투 콘텐츠와 왕국을 건설해나가는 요소가 결합된 소셜 RPG(역할수행게임)라는 점이 이용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쿠키런: 킹덤이 출시 초기부터 현재까지 흥행할 수 있었던 건 쿠키런 IP 경쟁력 때문으로 풀이된다. 쿠키런 IP의 시초는 2016년 출시된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다. 이 게임은 점프와 슬라이드 등 2가지 조작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러닝 액션 게임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성과를 거뒀다. 이 게임은 지난해 3월 기준,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 매출액은 2017년 150억원에서 지난해 700억원까지 늘었다. 쿠키런 IP 게임의 글로벌 통합 누적 다운로드 수는 1억3000만건에 달한다.
이번 쿠키런: 킹덤 또한 남성 중심의 MMORPG에 집중돼 있는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20대 여성 유저를 새롭게 유입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저층이 다양하다는 건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높다는 의미다. 쿠키런 IP의 세계관과 캐릭터, 스토리가 풍부해 향후 콘텐츠 수급도 원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승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저연령층, 여성 게이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쿠키런 IP 기반의 SNG(소셜네트워크게임)와 게임 라이프사이클이 긴 수집형 RPG가 시너지를 생성했다”며 “국내 최고 수준의 DAU(일일 활성 이용자 수)를 기반으로 다양한 과금 게이머로 구성됐다”고 평가했다.
쿠키런: 킹덤이 흥행하자, 데브시스터즈의 주가도 급등하고 있다. 지난 1월 1만대에 머물던 주가는 이날 종가 기준 9만9700원을 기록했다. 장중 한때 주가가 10만원선을 넘어서기도 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올해 모바일게임 ‘브릭시티’와 PC게임 ‘쿠키런: 오븐스매시’, ‘세이프 하우스’ 등 3종의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브릭시티는 데브시스터즈의 신규 IP 게임으로, 브릭으로 건축물을 짓고 생산 활동을 하며 도시를 발전시키는 콘텐츠가 특징이다. 쿠키런: 오븐스매시는 실시간 매칭을 통해 다른 유저와 실력을 겨루는 캐주얼 슈팅게임이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 흥행에 더해 신작 론칭으로 올해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겠다고 강조했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을 비롯한 올해 신작들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2021년 연간 턴어라운드 및 창사 이래 최대 성과 도출을 기대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실적개선을 넘어, 중장기적인 발전의 모멘텀을 확보하고 기업가치가 퀀텀점프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