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전국 16개 거점기관 통해 지역콘텐츠 발굴 나선다

2021-03-23 09:31
  • 글자크기 설정

지역 특화 콘텐츠 발굴 위해 전국 16개 거점기관에 총 61억원 투입

거점기관을 통한 지역 소재 콘텐츠기업 지원…4월 12일까지 동시 모집

콘텐츠산업 지역거점기관 출범식에 참석한 김영준 콘진원 원장. [사진=콘진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이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에 이바지하기 위한 조치다.

콘진원은 23일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2021 지역특화콘텐츠개발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전국 16개 거점기관을 통해 사업에 참여할 지역 콘텐츠기업을 지난 22일부터 처음으로 동시 모집에 나섰다.
콘진원의 2021년도 전체 예산 총 4842억원 중 지역콘텐츠 예산은 497억원이 책정됐다.

◆ 지역 거점기관을 통한 실감콘텐츠·방송·음악·융복합 공연 등 전 장르 지원

‘지역특화콘텐츠개발지원사업’은 각 지역을 대표할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실감콘텐츠·방송·음악·애니·캐릭터·만화·융복합 공연 등 전 장르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지역별 거점기관은 총 16개로 △강원문화재단 △경기콘텐츠진흥원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경상북도콘텐츠진흥원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세종테크노파크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충북과학기술혁신원 등이다.

모집기간은 오는 4월 12일까지로 전국 16개 거점기관에서 동시 접수하며, 해당 지역 소재의 콘텐츠기업이어야 주관기관으로 신청 가능하다. 지원분야는 자유공모와 지정공모로 나뉜다. 거점기관별로 지정공모 과제와 지원대상이 다른 만큼 반드시 지역 거점기관 공고를 확인해야 한다.

◆ 콘진원, 지역 주도의 거점기관 운영 체계 고도화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 견인한다

콘진원은 해당 지원사업을 직접 운영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지역별 거점기관을 지정, 지역이 재량권을 갖고 콘텐츠산업 육성을 주도할 수 있도록 이들 기관을 통해 간접 지원하는 체계로 전환했다.

특히 올해는 세종, 강원, 울산 지역의 거점기관을 신규 지정해 지난해 13개에서 총 16개 기관으로 확대 운영하고, 지역 거점기관 체계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콘진원은 지난해에도 ‘지역특화콘텐츠개발지원사업’을 통해 총 42개 과제를 발굴해 지역 콘텐츠기업 61곳을 지원했다. 이 중 경기에서 제작 지원한 방송 프로그램 ‘재난탈출 생존왕’은 KBS 1TV에 정규 편성됐고, 전남에서는 순천 일대 차박 여행기를 담은 ‘싱스트리트’가 KT의 OTT ‘시즌(Seezn)’에서 인기리에 방영됐다.

경남에서는 ‘진주성 빛의 날개를 달다’ 공연을 통해 진주성의 역사를 미디어파사드로 재연에 성공하는 등 다양한 지역특화콘텐츠 발굴에 기여했다.

김일 콘진원 지역사업본부 본부장은 “지역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는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혁신성장을 이끌 또 다른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콘진원은 지역 거점기관 체계의 총괄기관으로서 지역 주도의 콘텐츠산업 육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장기적 관점에서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각 지역 거점기관의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오는 4월 12일 오후 2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