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점포 통폐합] '디지털 점포' 대안될까…신한·KB 등 분주

2021-02-10 08:00
  • 글자크기 설정
은행권의 '디지털 전환' 경쟁이 오프라인 점포로도 옮겨붙고 있다.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각 시중은행들은 점포망을 축소하면서도, 여전히 영업점 방문 수요가 있는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앞다퉈 디지털 점포를 선보이는 중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해 안에 '디지택트 브랜치'를 40개까지 늘린다. 신한은행이 지난해 서울 서소문에서 처음 선보인 디지택트 브랜치는 시중은행 최초로 화상상담 시스템을 적용한 미래형 혁신 점포 모델이다.

2평 규모의 부스 안에 대형 스크린과 화상상담용 카메라, 키패드, 손바닥 정맥 인식 장치, 신분증, 인감 스캐너 등이 설치됐다. 실명 확인부터 업무 완결까지 은행 직원과 직접 대면하는 수준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특히 새로 설치되는 디지택트 브랜치에는 향후 바이오 인증 기능을 확장하기 위해 안면 인증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가 설치된다.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을 막기 위해 안티 바이러스 이용 환경도 구축할 예정이다.
 
다른 은행들도 분주하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서울 돈암동지점에 디지털 요소를 강화한 새로운 형태의 자동화 코너인 '디지털셀프점 플러스'를 열었다. 디지털셀프점 플러스에는 '디지털 자동화기기(ATM)' 등 다양한 기기가 배치돼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심리스(Seamless)한 디자인과 자동 개폐 바이오인증 모듈, 42인치 대형 모니터 등이 특징이다.

우리은행도 지난해 3월 기존 서울 강남역지점을 디지털금융점포로 새롭게 단장했다. 디지털금융점포에는 별도로 디지털존이 마련됐다. 예금, 외환, 전자금융, 카드 등의 업무뿐 아니라 예금담보대출과 같은 일부 대출업무를 고객 스스로 할 수 있는 스마트 키오스크가 설치됐다.

올해 들어서도 영업점 통폐합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 신한·KB국민·하나·우리 등 4대 시중은행은 이달까지 영업점 26곳을 축소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지난달 25일 영업점 20곳을 통폐합한다. 신한은행은 이달 1일 서울 용산 원효로지점, 서울 세종로 함춘회관 출장소, 부산 해운대구 신한PWM해운대센터 등 3개 점포를 폐쇄한다.

하나은행은 이달까지 서울 용산구 이촌동과 강남구 역삼동 소재 영업점을 통폐합해 점포 2개를 줄인다. 우리은행은 1∼2월 중 경기 분당 정자지점 1곳을 폐쇄한다. 이어 3∼6월에 17곳, 7∼12월에 17곳의 영업점을 각각 폐쇄할 예정이다. NH농협은행의 경우 오는 3월부터 올해 점포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사진=신한은행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