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90% 급감조차 부러운 이야기" 영세 여행사 사장의 청원

2021-01-09 00:00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 제공]

"여행사는 매출 99%도 부럽습니다."

지난 6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청원글이다.

지난 2011년부터 여행사를 운영 중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소상공인 대출을 받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다행히 대출은 받았으나, 환갑 지난 부모님을 부양해야 하는 처지라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어 시공 아르바이트도 하고, 요양 보호사 자격증도 땄다"고 전했다. 

그는 "백신이 나와도 여행 자체가 내년까지는 어렵지 않겠냐며 차라리 폐업하고 폐업 지원금이나 파산 신청을 하는 게 어떻겠냐고 주변에서 권했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폐엽을 하면 지금까지 받은 대출금을 전부 상환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소상공인 대상 정부 지원금도 받았지만, 여행사는 집합 금지업종도, 집합 제한업종도 아닌 일반업종으로 분류돼 가장 적은 금액을 받는 데서 그쳤다"며 "이번 3차 재난지원금 역시 여행업 종사자는 일반업종으로 분류되는 건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끝으로 "여행사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매출 70% 급감, 매출 90% 급감이 부럽다"며 "하루에 단 1만원이라도 벌고 싶다. 월세와 관리비는 매달 나가고, 카드 돌려막기만 1년 내내 반복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정부가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급을 결정한 재난지원금 규모는 9조3000억원이다. 이중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에는 4조1000억원이 투입된다. 스키장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집합금지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는 각각 300만원을 지급한다. 

하지만 여행업 종사자들의 불만은 커져만 간다. 집합 금지·영업 제한 업종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는 "우리는 1년 내내 집합이 금지돼 막대한 피해를 입었는데도 여전히 지원인 미미한 수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19 여파에 하늘길이 막혔고, 입국 시 자가격리 2주 규제 등의 조치로 여행업은 사실상 '집합금지' 상태다. 

여행사들은 더 물러설 곳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생계 자체가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국내 산업 중 여행업은 코로나 직격탄을 가장 많이 받았다. 실제로 지난해 여행업 매출 피해액도 5조원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마음대로 폐업할 수도 없다. 폐업을 위해선 정부로부터 받은 융자를 갚아야 하기 때문이다. 2만여 곳이 넘는 여행사중 폐업률이 10%에 불과한 이유다.

여행업계는 여행 생태계 유지를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는 최근 김정배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과의 간담회에서 "사업자를 위한 직접적 지원을 해달라"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여행업 지원 대책을 기다리겠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여행업계를 위해 지원책을 마련했지만, 부족한 것을 잘 안다"며 "어려운 여행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취합해 여행업계가 코로나19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