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은경 “‘코로나 변이’ 남아공 입국자, 자가격리 해제 전 추가 검사”

2020-12-26 15:36
  • 글자크기 설정

코로나19 브리핑하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발생이 보고되고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26일 오후 충북 오송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본부장은 “아프리카 질병예방통제센터(CDC) 발표에 따르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의 세포 수용체 결합부위(RBD)의 변이 바이러스가 보고됐다”며 “남아공에서 출발한 입국자의 경우 기존 조치인 입국 시 진단검사와 14일간 격리 조치에 더해 격리 해제 전 추가적인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해 지역사회 유입을 차단하겠다. 확진자에 대해서는 전장유전체 분석(NGS)을 통해 변이바이러스 여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 분야 해외 연구진에 따르면 남아공 2차 유행에는 이 변이 바이러스가 주요 바이러스로 확산하고 있다. 연구진은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가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세포에 더 잘 결합하고, 인체에 쉽게 침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남아공발 국내 입국자는 12월 25일 기준 10월 118명, 11월 196명, 12월 191명이다. 이중 코로나19 확진자는 10월 1명, 12월 6명 등이다.

한편, 정부는 영국에서 유행 중인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 23일부터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는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했으며, 모든 영국발 입국자에 대해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의무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