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검찰수사심의위, 검찰총장 편의에 따라 ‘깜깜이’ 운영”

2020-07-27 14:07
  • 글자크기 설정

"현직 공무원에게 야당의 대권 후보 운운"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27일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검찰총장의 편의에 따라 ‘깜깜이’ 운영되는 위원회가 되어 심의위원이나 심의 과정의 투명성이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보도에 따르면, 날인을 거부한 것을 이유로 한동훈 검사의 조서는 검토조차 하지 못했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는 장관의 지휘대로 독립적이고 공정하게 계속되어 추후 국민 앞에 그 결과를 떳떳이 설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투명성과 공정성에 결정적 하자가 있을 수밖에 없는 심의결과를 기초로, 현직 공무원에게 야당의 대권 후보를 운운하는 일부 언론과 마치 희생양인 듯 자임하는 피의자들의 ‘정치적 프레임’에 실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언론이 정치검사들의 복화술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전현직 법무부장관과 달리 검찰총장 및 검사를 대하는 그 상반된 태도는 지금도 진행 중인 ‘검언유착’의 실체를 입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개혁과 언론개혁이 결코 분리될 수 없는 필수적 과제임을 상기하게 한다”며 “열린민주당은 끝까지 영화 ‘내부자들’과 같은 검은 유착을 감시하고 그 흑막이 드러나도록 비추는 든든한 등대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발언하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4일 양창수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수사심의위원회 주재를 위해 차를 타고 청사로 들어가는 모습이 찍힌 사진을 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