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첫 유세… WTO 회원국 제네바 주재 대사 집중 공략

2020-07-23 14:18
  • 글자크기 설정

총 100개국 이상 제네바 대표부 상대로 지지교섭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달 13일부터 2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WTO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지지 교섭 활동을 진행했다.

각 국 제네바 주재 대사를 상대로 한 이번 지지 교섭 활동은 16일  WTO 특별일반이사회에서 진행된 WTO 사무총장 후보로서의 정견 발표를 전후로 추진됐다.

유 본부장은 총 8명의 차기 WTO 사무총장 후보 중 유일한 현직 통상장관으로서 세계 주요국 통상장관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음을 강점으로 제시했다. 또한 지난 25년간 통상 분야에 종사하면서 전문지식을 축적해왔으며, 최근 수년간 급변하는 국제통상환경에서 주요 현안을 해결해온 점을 강조했다.

다수 WTO 회원국들은 유 본부장의 정견발표 내용과 회원국의 질의에 대한 답변을 통해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시아 출신 여성 WTO 사무총장 후보인 점에 주목하면서, 이 점이 유 본부장의 또다른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견해도 있었다.

상당수 WTO 회원국들은 유 본부장에게 먼저 면담을 요청하고, 유 본부장의 차기 WTO 사무총장으로서의 비전과 주요 WTO 현안별 입장에 대해 상당한 수준의 관심을 표명했다.

이들은 자국의 이해관계가 있는 현안에 대한 유 본부장의 입장을 집중 문의하했다. 유 본부장의 답변을 듣고 회원국들의 상이한 입장을 깊이 이해하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유 본부장은 제네바에서의 지지 교섭활동과 병행하여, 통상장관들과도 화상 또는 유선 협의를 통해 장관급 차원의 지지 요청 활동도 병행했다.

당분간 차기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유세 기간이 계속될 전망이다. 9월7일부터는 후보를 줄여나가기 위한 회원국간 협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구체적인 회원국 협의절차는 일반이사회 의장(David Walker 뉴질랜드대사)이 회원국들과의 협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TO 본부에서 사무총장 후보자 정견 발표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