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악재에 ‘잔인한 7월’ 보내는 文

2020-07-21 15:53
  • 글자크기 설정

2030·여성 이탈 가속화…각종 여론조사, ‘조국 사태’ 수준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노영민 비서실장(오른쪽)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정책, 젠더 이슈 등 잇따른 부정적인 악재 속에 ‘잔인한 7월’을 보내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16일 집계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p·여론조사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국정수행 지지율이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보다 더 많아지는 ‘데드크로스’ 현상까지 발생했다.
5월 중순까지 60%가 넘는 지지율 고공행진을 기록하다가, 50%선도 무너진 상태다.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 것은 2월 4주차 조사(긍정 46.1%· 부정 50.7%) 이후 20주 만이다.

한국갤럽의 조사도 유사하다. 지난 5월 1주차에 71%까지 치솟았던 지지율은 46%까지 떨어져졌다.

청와대와 여권에서 최근 지지율 추세를 예의주시하는 것은 현 정부 출범 후 가장 위기였던 지난해 10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와 같은 수준으로 지지율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조 전 장관의 사퇴로 지지율 반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지만, 최근 악재들은 그런 식의 돌파가 어려운 사안들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인 ‘2030세대’와 ‘여성’들의 이탈 속도가 가파르다.

앞서 언급한 리얼미터 여론조사 기준으로 세부 항목별로 보면, 여성과 30대에서 낙폭이 컸다. 여성은 전주대비 7.9%포인트(p) 하락한 42.8%를, 30대는 13.9%(p)가 내린 43.1%를 기록했다.

최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비롯한 연이은 성추문 악재들이 여성 지지층들의 강한 반감을 샀다.

게다가 부동산 대책의 부정여론이 장기화될 경우, 40대 이상의 장년층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진영 간의 갈등이 세대 간의 갈등으로 확산되는 추세가 ‘조국 사태’와 비슷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당분간 긍정적인 이슈가 없어 40% 초반까지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미래통합당의 반사효과라고 볼 수도 있지만 현재 60대 이상이 아직까지 받쳐주고 있어서 하향의 폭은 완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엄 소장은 “어떻게 보면 악재에 비해 오히려 완만한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고 봐도 될 정도”라며 “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 그만큼 견고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분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공무원 징계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0건, ‘관공서의 임시공휴일 지정안’ 등 일반안건 2건을 심의·의결했다.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임시공휴일을 지정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민들의 높은 피로감 및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8월 15일(토요일), 16일(일요일), 17일(월요일) 사흘간 연휴를 보낼 수 있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