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ㆍ상업ㆍ물류 비중 협상이 관건…인근 부동산 개발 기대감 '솔솔'

2020-06-09 08:04
  • 글자크기 설정

- 개발안 확정되면, 내년 하반기 첫삽 예정

양재동 화물터미널 개발부지. 사진=하림그룹 제공

 

거대한 화물차 대신 전기차와 드론이 도심 곳곳을 다니며 물류를 전달하고, AI(인공지능) 스피커와 로봇이 사람 대신 상하차 작업을 진행한다. 상품 입고부터 출하까지 로봇이 추적해 물류센터 운영의 효율성도 크게 향상된다. 실제 아마존·알리바바 등이 운영하고 있는 도시첨단물류단지 모습으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 서울에서도 첨단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뜬다.

국토교통부는 도시 내부에 첨단물류인프라가 확충되면 운송시간 단축으로 물류비가 한 물류센터 당 연간 400억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 도시첨단물류센터 1호 사업지는 양재동 한국화물터미널 부지다.

국토부 관계자는 "IT인프라 활용에 따라 반일배송, 배송시각 예측, 드라이브스루, 드론배송 등 택배서비스의 향상과 도심정체, 환경오염 개선 등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첨단물류센터를 통해 유통-물류-지식 등 산업 연계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는 하림그룹이 지난 2016년 계열사인 엔에스쇼핑 자회사를 통해 4525억원에 인수했다. 양재IC와 인접해 물류센터를 구축할 최적의 요지라는 평가를 받지만 시와 2016년 용적률 합의(서울시 600% vs 하림그룹 800%)에 이르지 못해 수년간 방치돼 왔다.

시는 하반기까지 구체적인 개발계획안을 제출해, 늦어도 내년말까지 착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개발의 큰 방향은 도시첨단물류단지와 R&D센터의 복합개발이다. 이를 바탕으로 첨단 물류센터와 연구시설, 컨벤션·호텔·공연장 등 복합시설 비율에 대한 세부사항을 논의중이다.
 
주거시설도 들어선다. 연면적의 15~20%를 주거시설에 할당에 민영주택으로 분양한다. 도로부지 기부채납, 광역교통개선비용, 녹지 등 공공기여 비율도 세부적으로 조율해야 한다. 하림그룹 측은 시와의 협의가 수년간 제자리에 머물렀던 만큼 이번에는 신속하게 합의점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시에 제출할 구체적인 개발 계획서를 실무진 단계에서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해당 부지를 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하겠다는 개발의 밑그림이 완성된 만큼 그에 따라서 (시와) 개발방식을 논의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과정에서 용도변경, 용적률 상향 등을 통해 발생한 개발이익은 물류산업 육성 및 발전을 위해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는 "도시물류 수요는 증가하는데 물류센터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 공급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개발 시 발생하는 특혜시비 때문에 공공기여 협상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물류산업 개선과 융복합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공공기여 방안을 도시계획적 관점보다 산업과 경제성장 측면에서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양재동 첨단물류센터 개발에 대해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다. 양재동 인근 A공인중개사무소는 "첨단물류센터, 상업시설, 연구센터 등이 들어서면 새로운 고정 수요층이 생기면서 과천, 인덕원 등 인근 주택단지 몸값도 높아질 것"이라면서 "강남 테헤란 밸리, 과천 지식정보타운, 판교 테크노밸리 등 수도권 산업을 연계하는 핵심시설로 자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반면 또 다른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물류센터 임대가는 임대료 인상에 한계가 있다"면서 "인근 교통여건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상업시설과 컨벤션센터, 호텔, 기업 R&D센터를 유치하기에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상업, 근생 부문도 코스트코 등 기존업체가 상권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콘텐츠가 없다면 분양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