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국가 R&D사업 정보 한눈에... KISTEP과 MOU

2020-04-28 10:28
  • 글자크기 설정

네이버 연구평가솔루션 ‘스칼리틱스’, 과기 연구동향 분석·정책 마련에 도움

네이버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학술부문 성과정보 활용성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KISTEP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출연기관으로, 과학기술정책 기획, R&D 예산 배분·조정,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와 R&D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담당하고 있다.

네이버와 KISTEP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 R&D사업 학술부문 성과정보의 수집‧유통‧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한다. 네이버는 현재 개발 중인 연구평가솔루션 ‘스칼리틱스(Scholytics)'에서 집계되는 연구자별 연구성과 통계, 학문 분야별 연구트렌드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 정부 예산이 투입된 연구개발과제에 대한 연구성과를 확인할 수 있게 돼 학술분야 성과정보의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과학기술 분야 연구 동향 분석을 토대로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활용되는 네이버 스칼리틱스는 그동안 ‘네이버학 술정보’가 확보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논문 메타데이터 2억3000만건과 참고문헌 12억5000만건을 기반으로 논문의 연구자와 소속기관이 식별이 된 연구평가솔루션이다.

연구주제 및 학교·학과·개별 연구자 단위별로 FWCI(Field Weighted Citation Impact) 지수를 비롯해, 전체 논문 수, 상위 10%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수, 인용수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전 세계 대학별 연구성과만 제공하는 기존 연구평가솔루션과 달리 스칼리틱스에서는 단과대학, 학과 단위별 연구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어 대학별 우수 하위 조직을 파악하고, 국가, 학과 등 다양한 단위별로 비교·분석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 총괄이사는 “이번 MOU를 계기로 국가 연구개발과제를 체계적으로 관리·진행할 수 있어 국가 R&D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칼리틱스를 통해 국내 연구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정부 연구개발과제 예산은 24조원으로, 국가 예산 전체의 약 6%를 차지한다.
 

[사진=네이버, KISTEP 로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