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장터서 사라진 마스크 재고 앱... 정부 방침과 반대로 가는 구글·애플

2020-03-10 16:09
  • 글자크기 설정

정부, 대만 벤치마킹해 마스크 정보 오픈 API로 민간에 공개... 11일부터 정확한 마스크 재고 알 수 있어

가짜뉴스 걱정한 구글·애플은 코로나19 관련 앱 삭제... 엄한 마스크 정보 앱이 피해 입어

마스크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대만처럼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구글, 애플 등 IT공룡기업의 코로나19 관련 정책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진흥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과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스타트업, 개발자 커뮤니티 등과 논의를 거쳐 10일 오후 7시부터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를 개방하기로 결정했다. 공적 마스크 판매 데이터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오픈 API' 형태로 제공한다. 민간 기업이나 개발자는 오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정확한 마스크 정보 앱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약국, 우체국, 농협 등의 마스크 재고를 알려주던 기존 마스크 정보 앱은 심평원의 구형 오픈 API가 기반이어서 정보 업데이트가 느린 단점이 있었다. 때문에 온라인이나 앱에 표시되는 마스크 재고와 실제 재고에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가 지적돼 왔다. 

신형 오픈 API는 마스크 판매 데이터가 5~10분마다 업데이트되는 만큼 온라인에 표시되는 정보와 실제 재고 간에 차이가 거의 없어진다. 이에 국내서도 오드리 탕 대만 디지털 특임장관이 만든 대만 마스크 맵과 동일하게 실시간 마스크 재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앱과 서비스가 속속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스크 오픈 API를 만들기 위해 먼저 약사 등이 판매한 마스크 관련 데이터를 심평원에 전달한다. 심평원은 마스크 판매처, 판매현황 등 데이터를 진흥원에 제공한다. 진흥원은 제공받은 데이터를 약국 주소와 결합하는 등 재가공해 NBP로 전달한다. NBP는 이렇게 가공된 데이터를 자사 클라우드를 활용해 오픈 API 형식으로 민간에 공개한다.

이렇게 공개된 오픈 API를 활용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과 스타트업, 민간 개발자들이 정확한 마스크 재고를 알려주는 앱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이렇게 공개된 오픈 API를 활용해 빠르면 11일 정확한 마스크 정보 앱이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픈 API를 활용한 마스크 정보 앱은 100개이상, 30개-99개, 30개 미만, 재고없음 등 4단계로 나눠 마스크 재고 현황을 알려주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노력이 바로 국민들에게 전달될지는 미지수다. 구글, 애플 등이 9일(현지시간) 부정확한 코로나19 관련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앱 장터인 플레이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코로나19' 관련 앱이 검색되지 않도록 막았기 때문이다. 애먼 마스크 정보 앱까지 검색이 되지 않는 피해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현재(10일) 마스크 정보 앱이라도 코로나19 관련 데이터나 태그를 넣은 경우 검색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굿닥 등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넣지 않은 마스크 정보 앱만이 구글, 애플 등의 삭제 정책을 피할 수 있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구글, 애플 등 글로벌 기업에 정부의 코로나19와 마스크 관련 정보 공개 정책에 동참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며 "하루빨리 마스크 정보 앱이 구글, 애플의 앱 장터에서 제대로 표시되도록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 앱 장터인 원스토어는 정부 방침에 맞춰 코로나19와 마스크 정보 앱이 삭제되지 않고 제대로 검색되도록 조치를 취했다.

 

10일 구글과 애플은 자사 앱 장터에서 코로나19 관련 검색을 해도 아무런 앱과 서비스가 뜨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사진=아주경제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