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부평구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 추진

2020-03-09 13:53
  • 글자크기 설정

낙후된 정주환경 및 제약요인 정비‧개선안 마련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4억 원(시비 100%)의 예산으로 군부대 주변지역의 낙후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각종 불합리한 제약요인을 정비‧개선하는 등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부평구 군부대 주변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구상 용역’을 발주한다.

이번 용역은 본격 착수를 위한 사전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용역사 선정을 위해 사업수행능력평가(PQ) 및 적격심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4월중으로 착수 할 계획이다.

지난해 1월 인천시와 국방부는 국방개혁에 따른 부대 개편 및 재배치 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및 도시공간 확보를 위해 국회의 정무적 지원 아래 상호간 정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나,군부대가 통합되는 지역인 부개‧일신동 주민들은 그동안 군사시설 등으로 인한 주민불편 사항과 통합‧재배치로 가중될 불편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하고 있다.

3보급단 등 군부대가 이전하는 산곡동은 자연친화적 개발 및 군용철도, 장고개도로(2차 구간 1380m)를 주변지역과 연계한 지역 활성화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위치도[사진=인천시]


주요 내용으로는
△ 기존 군사시설(군용철도 등)의 이용‧활용‧보전 방안 및 군부대 내 공동 활용시설을 활용한 주민편의시설 확충 방안 등 주민과 군부대와의 상생발전전략을 수립

△ 기초생활인프라 확충, 골목경제 살리기 등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발굴 등 도시재생사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전략 구상

△ 군부대 주변지역과 역세권을 연계한 광역역세권 재생 및 낙후된 생활환경 개선을 통한 원도심 관문지역의 체계적인 발전을 유도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류윤기 부대이전개발과장은 “기존 군부대로 인하여 지역 간 단절되고 각종 제약으로 낙후된 정주환경을 개선하는 등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항을 해결하고자 한다.”며, “각종 개발사업과 연계해 실현가능한 개발 로드맵을 정리하고 종합마스터플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