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커뮤니케이션, 에너지·스포츠 분야서 ICT 기술 접목 특허 취득

2020-02-21 09:08
  • 글자크기 설정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가 에너지 분야와 스포츠 분야에 ICT(정보통신기술)를 접목해 ‘태양광 발전소의 데이터 분석 방법 및 시스템’, ‘IoT(사물인터넷) 장치를 이용한 경기장 관객 서비스 시스템’ 특허를 각각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태양광 발전소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태양광 발전소의 출력 저하를 검출하고, 출력 저하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과 시스템에 관한 특허다.

태양광 발전소의 인버터 구축 방식은 발전소 한곳 단위의 용량에 맞춘 1~2대의 인버터를 설치하는 중앙집중식과 태양광 모듈 스트링 단위로 설치하는 스트링 인버터 방식이 있다. 후자 방식으로 구축된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광 일부 음영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지만 장비 구축에 따른 설치비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특허는 기존 발전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MPPT(Maximum Power Point Tracking)제어 장치를 스트링 태양광 모듈에 설치하여 태양광 일부 음영 문제에 따른 발전 손실량 및 원인을 파악하고, 중앙집중식 인버터를 스트링 인버터로 교체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발전소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또한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IoT 기술을 접목하여 경기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특허를 취득했다.

IoT 장치를 이용해 경기장에서 예매한 좌석을 찾고, 상품 구매, 다음 경기 티켓 예매 등 다양한 관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IoT 장치를 통해 경기 주요 장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장치 내 광고 영상을 시청하면, 자동으로 이벤트 참여가 가능해 이벤트 당첨 확인시 구매 가능한 상품 또는 다음 경기 티켓 할인 등 혜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사진=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로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