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옛 방사청 부지 등 포함 여의도보다 큰 303만㎡ 규모로 조성

2019-12-23 13:39
  • 글자크기 설정

23일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 개최…공원 면적, 종전 대비 60만㎡가량 확장

부지 한복판 드래곤힐호텔ㆍ미 대사관청사 등은 공원 경계서 빠져

2021년 6월 공원 조성 실행계획 수립 점진적으로 착공ㆍ완공 계획

공원 내 외인아파트 유지·보수해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 체험 공간 개방

이낙연 총리 "대도시 한복판 생태자연공원으로 바뀌게 될 것"

서울 용산공원 위치 및 현황도. [자료=국토교통부]

서울 용산공원이 옛 방위사업청 부지와 국립중앙박물관 등을 포함시켜 여의도 면적(290만㎡)보다 큰 303만㎡ 규모로 조성된다. 

특히 용산공원 내 외인아파트 등 일부 시설은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국민에게 개방된다.

그러나 당초 용산 미군기지 부지의 한복판에 위치한 드래곤힐호텔 등은 용산공원 조성 부지에서 제외된다.

용산공원 조성은 오는 2021년 6월 실행계획 수립에 이어 점진적으로 착공·완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및 유홍준 위원장 공동 주재로 열린 제1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에서, 용산공원 경계 확장을 위한 이 같은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용산공원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제1기 위원회 민간공동위원장에는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가 임명됐다. 향후 2년간 활동하게 될 1기 위원회는 분기마다 정례 회의를 개최하되, 현안 발생 시 수시 회의를 열게 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위원회에서 "용산기지는 대도시 한복판의 생태자연공원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민족의 비극적 역사를 기억하되 그것을 딛고 미래를 꿈꾸는 공간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용산기지는 1904년 이래 한 세기가 넘는 동안 일본군, 북한군, 미군이 주둔했던 곳"이라며 "굴곡의 현대사를 가장 통렬하게 상징하는 현장"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용산공원 구역을 계획됐던 기존 243만㎡에서 303만㎡로, 약 60만㎡(24.7%)가량 넓히기로 했다.

용산공원 경계에 새로 편입되는 곳은 용산공원 북단의 △옛 방위사업청 부지(약 7만3000㎡) △군인아파트 부지 (4만4000㎡), 용산기지 인근 △국립중앙박물관(29만5000㎡) △전쟁기념관(11만6000㎡) △용산가족공원(7만6000㎡) 등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단절된 남산~한강 녹지축을 연결하고, 용산공원 남측과 북측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간 서울시와 용산구청 등이 강력하게 주장해왔던 8만4000㎡ 규모 드래곤힐호텔은 경계 내에 편입되지 않았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정부는 한·미 간 협의가 종료됐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한·미는 이미 드래곤힐호텔을 비롯, 미 대사관과 대사관 직원 숙소(7만9000㎡), 헬기장(5만7000㎡), 출입·방호 시설 등을 잔류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용산공원 관련 체감 방안도 마련된다. 정부는 1986년 기지 반환 이후 그간 미군이 임차해 사용했던 용산공원 내 외인아파트를 유지·보수해 내년 하반기 5단지를 시작으로 순차적인 체험 공간으로 개방한다. 이곳은 단기 체류형 숙박시설, 작은 도서관, 용산 아카이브 전시관 등으로 쓰인다.

또 기지 내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버스 투어도 확대해, 미래 세대, 소외 지역 주민 등을 초청하는 테마형 그룹 투어를 추진한다.

용산공원 조성 실행계획은 국민 공론화를 통해 수립된다. 위원회는 내년 1월부터 6월까지 조경·환경·건축·역사 등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실행계획안을 보완하고, 내년 하반기 동안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 또 2021년 6월부터는 국민 참여단을 구성해 실행계획을 확정한다.

기지 내 주요 시설물에 대한 내부 정밀조사도 이뤄진다. 미군의 평택 이전이 진행됨에 따라 위원회는 내년 상반기에 용산기지 시설물 전체에 대한 기본조사를 벌이고, 내년 7∼9월에는 보존가치가 높은 시설물에 대해 정밀안전진단과 3D 촬영을 병행한다.

위원회는 내년 10~12월 조사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존치가 필요한 주요 시설물을 대상으로 향후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공원 조성 및 운영은 지방자치단체 업무지만, 용산공원은 역사적 상징성 등을 고려해 국가가 지자체와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특히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약 15만 그루의 나무 식재 효과, 연간 약 61만명이 숨 쉬는 공기 생산 효과, 연 6t 미세먼지의 흡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유홍준 위원장은 "용산공원을 미래 세대의 행복과 희망이 숨 쉬는 생태 공간으로, 또 시민의 사랑을 받는 문화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우리들에게 놓인 막중한 과제"라며 "용산공원을 역사에 남을 멋진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