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美법무부, 8600억원 규모 암호화폐 폰지사건 일당 검거 外

2019-12-12 07:47
  • 글자크기 설정
◇ 美법무부, 8600억원 규모 암호화폐 폰지사건 일당 검거

미국 법무부가 7억2200만 달러(8618억원) 암호화폐 폰지사기를 벌인 일당을 체포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피고인 세 명 중 두 명은 전신환사기 혐의로 기소됐다. 전신환사기는 라디오, 텔레비전, 전화 등을 통한 사기 범죄다. 또 피고인 세 명 모두 미등록 증권 제공 및 판매 공모 혐의로 기소됐다. 이에 최대 징역 5년형, 최고 25만 달러의 벌금형이 가능하다.

피고인인 매튜 괴체(Matthew Goettsche), 조바디아 윅스(Jobadiah Weeks), 조셉 아벨(Joseph Abel) 등은 다른 공모자들과 함께 지난 2014년 4월부터 올해 12월까지 '비트클럽 네트워크(BitClub Network)'를 운영하며 비트코인 채굴에 투자하는 대가로 수익률을 약속했다.

미 당국은 이렇게 모은 자금을 비트코인 채굴이 아닌 사생활에 유용했다고 보고 있다. 또 피고인들은 투자자를 속이기 위해 '비트코인 채굴 소득'이란 조작된 수치를 투자자에게 제공한 상황도 적발됐다.

또 이들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조차 돼 있지 않은 비트클럽 네트워크의 주식을 매도를 위해 공모한 혐의도 받고 있다.

◇ 후오비코리아, 암호화폐 정보 공시 플랫폼 '쟁글'과 MOU

암호화폐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는 크로스앵글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크로스앵글은 암호화폐 정보 공시 플랫폼 쟁글을 운영하는 회사다.

후오비 코리아는 이번 협약으로 쟁글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발행기업의 △개요 △주요 사업 △투자자 현황 △기업 재무제표 △토큰 발행 기록 △상장 거래소 정보 등 정기 공시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 △암호화폐 상장 및 폐지 △경영진 변경 △토큰 보유지분 등 지배구조 변동 △자사 토큰 매입 및 소각 등의 상시 공지 정보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 美국세청, 암호화폐 '과세 조치' 강화 예고

미국 국세청이 암호화폐를 이용한 탈세와 불법 행위에 강경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미 국세청은 최근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발간한 '2019년 범죄수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짐 리(Jim Lee) 미 국세청 범죄수사 부국장은 보고서에서 "암호화폐로 거래 익명화를 시도해 범죄를 저지르고 있지만 불법행위는 숨길 수 없다"며 "기관은 암호화폐 같은 첨단기술 이용 범죄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력과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 국세청은 이를 위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네덜란드 등 '글로벌 조세 동맹(J5·Joint Chiefs of Global Tax Enforcement)'과 협력하고 있다. J5는 지난해 6월 탈세, 자금세탁 등 범죄수사에 공조하기 위해 조직된 기구다.

또 암호화폐 관련 다크넷인 엑스데딕(xDedic), 비트코인 ATM 자금세탁 범죄 등 범죄 사례를 소개하면서 투자자의 주의도 요구했다.

xDedic은 정부기관, 교육기관, 병원 등 사이트를 해킹하고, 해당 서버에 대한 RDP 접근권을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다. 누적 매출액이 68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특구 전 세계에 널리 알려

부산국제교류재단과 부산연구원은 부산역 유라시아 플랫폼에서 '2019 유라시아 도시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열쇠 블록체인, 부산과 유라시아를 잇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국내 및 러시아 지역 블록체인과 핀테크 전문가가 한데 모여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성공을 가늠해보고, 블록체인 분야 부산·유라시아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을 도모하는 자리다.

◇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에서 드래곤라자2와 자이언츠 즐긴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와 싱타가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BORA(보라)'에 게임을 공급한다.

BORA는 글로벌 게임 콘텐츠와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싱타와 블록체인 기술 접목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BORA는 BORA 플랫폼에 가입된 계정 ID로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의 '드래곤라자2'와 싱타의 '자이언츠'에 접속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채널링(Channeling)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추후 각 게임의 블록체인 버전도 BORA 플랫폼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