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경제정책방향' 발표...올해 취업자 증가 20만명 이상

2019-12-11 12:30
  • 글자크기 설정

"고용회복 흐름 공고...경제활력 제고로 고용회복세 지속에 총력"

인공지능 국가전략 내주 발표...빅3 유망기업 250개 선정해 과감히 지원

정부가 다음 주 '2020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고용회복 흐름이 공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하면서 올해 취업자가 20만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는 내년 경제정책방향 정책으로 경제활력을 높여 고용회복세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020년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정책의 큰 방향성 제시와 함께, 핵심 실행과제의 구체화에 중점을 두고 검토 중"이라며 "(이날 회의에서의) 논의내용을 보완해 다음 주 중 최종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도 경제활력 제고를 통해 고용회복 흐름이 지속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는 한편, 벤처 생태계의 활성화를 비롯한 경제 체질 개선과 미래 대응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1월 고용동향'에 대해서는 고용회복 흐름이 공고히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1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1년 전보다 33만1000명 증가해 4개월 연속 30만명 이상 늘었다.

홍 부총리는 "지난 8월부터 취업자 수·고용률·실업률 3대 고용지표의 뚜렷한 개선세가 계속됐다"며 "그간 지속해서 감소하던 제조업 취업자의 감소 폭이 크게 축소하고 청년 고용률은 2005년 이후 최고, 청년 실업률은 2012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런 고용시장의 공고한 회복 흐름에 힘입어 올해 취업자 증가는 당초 전망했던 20만명을 크게 웃돌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공지능 국가전략과 빅(BIG)3 분야(시스템반도체·미래 차·바이오헬스)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 전략 등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인공지능 국가전략에는 차세대 인공지능(AI) 기술확보 등 AI 자체 경쟁력을 제고하고, 공공·민간 전 분야에서 AI 활용이 전면 확대되도록 하는 방안을 담았다"며 "다음 주 중 최종 대책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IG 3 분야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 전략에 관해서는 "시스템반도체 분야 50개 기업, 바이오헬스 분야 100개 기업, 미래 차 분야 100개 기업 등 총 250개 유망기업을 선정할 것"이라며 "연구·개발(R&D)·사업화 자금 지원, 중진공 정책자금 최대 100억원, 기술보증 최대 30억원 지원 등 과감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획재정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