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석유가스 개혁 '박차'....80조 석유가스 인프라 국유기업 출범

2019-12-10 09:16
  • 글자크기 설정

3대 석유메이저 석유가스관 분리해 만든 '국가석유가스관망공사' 출범

에너지안보, 석유가스 개혁, 국유기업 효율성 제고

중국 3대 석유메이저의 석유·가스관 사업을 따로 떼내  만든 최대 80조원 규모의 거대한 석유·가스 인프라 국유기업이 출범했다.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는 한편 국유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국유기업 재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석유·가스관망공사(The National Oil and Gas Pipeline Network Group, 이하 국가관망)가 이날 중국 베이징시 차오양구에 출범했다.

국가관망은 중국 3대 국영 석유회사인 중국석유화학공사(시노펙)·중국석유천연가스공사(페트로차이나)·중국해양석유공사(시누크)의 파이프라인 건설 및 운영을 전담하게 된다.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 관할 중앙국유기업으로, 국자위가 지분 40%를 가진 최대주주다.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시누크 지분이 각각 30, 20, 10%씩이다. 장웨이 페트로차이나 총경리가 회장직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왼쪽부터)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시누크. 

국가관망은 3대 석유메이저 산하 석유·가스관, LNG인수기지와 저장고 등 사업을 내년 하반기까지 모두 접수하게 된다. 관할하게 되는 총 석유·가스관 길이는 약 12만㎞로, 오는 2025년까지 24만㎞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총 자산은 최대 5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현지 언론들은 전망했다. 중국에 80조원의 거대한 석유·가스 인프라 공룡이 출범하는 셈이다. 

국가관망 설립 소식에 이날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페트로차이나, 시노펙 주가는 각각 1.39%, 1.15% 상승했다.

국가관망의 출범은 중국 에너지 안보 확보와 석유·천연가스 산업 개혁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국가관망 출범식에 참석한 중국 공산당 서열 7위 한정 상무부총리는 "중국 국가 석유·가스관망공사를 설립하는 건 에너지안보의 새로운 전략으로, 석유·가스 자원 배분효율을 높여 석유·가스 산업의 고도의 질적 성장과 국가에너지안보를 보장하는 데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3대 석유메이저가 사실상 석유·가스 인프라 시장을 독점하면서 석유·가스관 건설이나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업체들이 각자 석유·가스관을 건설하면서 중복투자에 따른 자원낭비 문제도 불거졌다. 국가관망 출범으로 석유·가스관 건설 운영이 체계적으로 이뤄져 효율성을 높이고 수송 비용도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동시에 3대 석유 메이저는 국가관망의 석유·가스관을 임대해 사용함으로써 자원탐사, 개발 등 본업에 더 집중해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기대됐다. 

한편, 국가관망 출범은 최근 중국이 대기오염 문제로 석탄 의존도를 낮추고 대신 천연가스 비중을 높이는 등 에너지 부문의 개혁을 모색하는 가운데 이뤄졌다. 

중국은 전체 에너지 중 석탄 비중을 2012년 68%에서 지난해 59%로까지 낮췄다. 올해 말까지 8.66기가와트(GW) 설비용량의 석탄화력발전을 폐쇄하기로 했다. 또 베이징 등 수도권 주변 도시를 중심으로 모두 493만개 가구의 석탄 난방을 가스나 전기로 교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중국내 천연가스 생산·소비량도 늘어날 전망이다.  국제 자원개발 서비스 기업인 우드 매킨지는 중국 연간 천연가스 생산량이 오는 2040년 3250억㎥로, 지난해 1490억㎥에서 두 배 넘게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