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은 했지만…" 철도파업에 이용객 불편·시멘트 등 화물도 '차질'

2019-11-21 08:00
  • 글자크기 설정

장기화 우려…손병석 코레일 사장 "피해 최소화 노력"

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 첫날인 20일 의왕컨테이너기지 모습. 가동률이 평시의 30%에 머물렀다. [사진=연합뉴스]


#. 다음 주 서울에 출장차 방문 예정인 포항 사는 김(37) 씨는 철도 파업으로 인해 난감해졌다. 당초 예약한 KTX가 운행 중지될 것이란 안내 문자를 받았기 때문이다. 반환위약금은 없지만, 불필요하게 몇 시간이나 일찍 나서야 하는 상황이 탐탁치 않다. 자신의 사례를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하니 수시 논술을 앞둔 수험생부터 KTX로 출퇴근하는 직장인까지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이 쏟아졌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의 무기한 총파업 개시로 열차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웬만큼 예상은 했다지만 실제로 맞딱뜨리니 곳곳에서 볼멘소리가 나온다.
실제 서울역사는 평소보다 어수선했다. 혹 자신이 예약한 열차가 지연되거나 취소될까 걱정돼 전광판을 수시로 확인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빨라진 승차권 매진 속도에 다음 열차를 예매하는 사람 등 다양했다.

평소 열차 이용이 잦은 40대 직장인 박 씨는 "과거 철도 장기파업 때 힘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며 "부디 좋은 방향으로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20일 오전 4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16년 9~12월(74일) 이후 3년 만의 장기파업이다. 노조는 내년 4조 2교대 근무를 위한 인력 충원, 인건비 정상화(임금 4% 인상), 생명안전업무 정규직화와 자회사 처우 개선,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철도 통합(SRT 운영사인 SR과의 연내 통합) 등 4가지 요구 조건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한국철도공사는 파업 기간 동안 KTX는 평시 대비 68.9%,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각각 58.3%, 62.5%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집중 배치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화물열차는 31%의 운행률을 목표로 하며 긴급화물과 수출입 물량을 우선 수송할 계획이다.

화물 운송과 관련해선 철도를 통한 물류 수송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시멘트업계의 타격이 우려된다. 충북지역에 몰려 있는 시멘트업체들은 군포, 수색, 광운대역 등 수도권 철도기지창에 있는 저장소에 재고를 최대한 비축하는 등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당장 큰 손실이나 피해는 없겠지만, 파업이 길어져 저장소의 재고 물량이 줄어들면 전국 각지에 시멘트 공급이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파업으로 인해 시멘트 수송이 평소의 50%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BCT(벌크 트레일러), 벌크트럭 등 육송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파업이 5일 이상 지속되면 시멘트 공급의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공사 서울사옥 대강당에서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한편 손병석 철도공사 사장은 전날 서울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파업으로 인한 국민 불편에 고개 숙여 사과했다.

손 사장은 "합리적인 근무체계를 도입하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찾지 못해 안타깝다"며 "핵심 쟁점인 4조 2교대를 위한 인력 충원과 관련해 노사가 공동으로 수행한 직무 진단과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코레일 사측은 1800여명을 단계적으로 신규 채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4600여명이 추가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코레일은 정부에 1865명 증원을 요청한 상태다. 손 사장은 "4조 2교대로 가되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 지가 관건"이라며 "노조와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는 공사의 경영 상태나 재정 여건 등을 감안할 때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무작정 증원하면 국민 부담이 있기 때문에 코레일이 어떤 자구 노력을 할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검토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