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히토 일왕 "세계 평화 소원...헌법 따를 것"

2019-10-22 14:41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 행복과 세계의 평화를 항상 소원"

"헌법에 따라 일본국과 일본 국민통합 상징될 것"

나루히토(德仁) 일왕이 22일 즉위를 선언하는 자리에서 세계 평화와 헌법 준수를 언명했다. 일본을 전쟁 가능한 보통 국가로 전환하기 위해 개헌을 추진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대비되는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전후에 출생한 첫 일왕이 된 나루히토 일왕은 이날 즉위식을 열어 일본 헌법과 '황실전범'(皇室典範)특례법 등에 따라 왕위를 계승했다며 즉위를 대내외에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나루히토 일왕은 부친인 "아키히토(明仁) 선왕이 일왕으로 30년 이상 재위하는 동안 항상 국민의 행복과 세계의 평화를 바라시면서, 어떤 경우에도 국민과 동고동락하며 그 뜻을 그분의 모습으로 보여주신 것을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행복과 세계의 평화를 항상 소원하며, 국민과 동행하면서 헌법에 따라 일본국과 일본 국민 통합의 상징으로서 임무를 다할 것을 맹세한다"며 각오를 밝혔다.

일왕은 "국민의 지혜와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통해 일본이 더욱 발전해 국제사회의 우호와 평화, 인류의 복지와 번영에 기여하길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 행복과 세계 평화는 아키히토 선왕이 재위 중에 밝힌 메시지와 상통하는 것이다. 아키히토 선왕은 평화헌법의 옹호자로서, ‘일왕은 국정에 관여해선 안 된다’는 제약 속에서도 이따금 평화헌법에 애착을 드러낸 바 있다.

이런 맥락에서 나루히토 일왕이 헌법을 따르겠다도 밝힌 점도 눈길을 끈다. 법치국가 최상위 법을 따르겠다는 당연한 의미의 발언일 수 있지만, 헌법 개정을 통해 전쟁 가능국으로 가려는 일본의 정치 상황과 맞물리면서 극명히 대비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베 총리는 새 연호 발표부터 시작해 일왕 교체를 정권 홍보의 장으로 활용해왔다. 자신이 직접 새 연호인 '레이와'를 발표했고, 이후 '새 나라'를 강조하면서 평화헌법 개정을 부추기고 있다.

나루히토 일왕은 지난 5월 1일에 즉위했지만, 이를 선언하는 행사는 이날 도쿄 소재 일본 왕궁 내 행사시설인 규덴(宮殿)에서 개최됐다.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부 주요 인사와 이낙연 총리 등 약 180개국 대표가 참석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이날을 공휴일로 지정했다.

 

22일 즉위를 선언하는 나루히토 일왕[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