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회기동 등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76곳 선정

2019-10-08 16:30
  • 글자크기 설정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회기동과 부산 영도구 대평동 등 전국 76곳에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추진된다. 이 중 청량리·회기동 사업은 집값 상승에 예민한 서울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올해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 76곳을 선정했다. 도시재생 뉴딜 사업은 낙후 도시를 살리는 작업이다. 규모 및 유형별로 경제기반형·중심시가지형·일반근린형·주거정비지원형·우리동네살리기 등이 있다.
특히 청량리.회기동의 '바이오(생명공학) 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서울에서 처음 시행되는 대규모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 사업으로 추진된다. 서울시가 지난 2015년 과학기술계와 함께 홍릉 일대(49만7000㎡)에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계획(2020~2025년)을 밝힌 이후 본격화하는 것이다. 총 사업비 4859억원 가운데 25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이밖에 부산 영도구 대평동(해양산업 혁신기지), 경남 거제 고현동(일자리 이음센터) 등 15곳에서 대규모 사업이 진행된다.

부산 영도구 대평동 사업(총 면적 48만㎡·사업비 1966억원) 또한 '경제기반형'으로 진행된다. 기존 선박 수리·건조 산업을 고부가가치 선박 개조.제조 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부산시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부산도시공사 등과 함께 추진한다. 마찬가지로 국비는 250억원이 투입된다.

경남 거제 고현동은 '중심시가지형' 뉴딜 사업에 선정돼 '도시재생 복합기능 이음센터' 등이 지어진다. 조선업 불황으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고용 위기에 대응해 이 센터에서는 취·창업, 일자리 안내 등을 서비스한다. 총 사업비는 국비 150억원을 포함해 1250억원이다.

정부는 또 경남 창원시 소계동 등 61곳을 소규모 도시재생 뉴딜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낡은 저층 주거지 정비와 주차장.도서관.돌봄시설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이 진행된다. 국비 지원 규모는 뉴딜 사업 형태에 따라 50억~100억원이다.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해 사업 지역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과를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뉴딜 사업이 외지인의 부동산 투기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부동산 전문기관인 한국감정원과 함께 선정 지역과 인근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감시)할 방침이다.

김이탁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지자체가 부동산 시장 관리에 소홀하거나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되는 경우 사업을 중단 또는 연기하고, 다음 해 사업 선정 과정에서도 불이익을 줄 것"이라며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