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두고 싶다던 홍콩 행정장관, 이제와서 '발뺌'

2019-09-03 15:41
  • 글자크기 설정

"사퇴 의사 밝힌 적 없어...사적인 대화 유출 유감"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 행정장관직을) 사퇴하고 싶다는 속내를 밝혔다"는 로이터 통신의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며 '발뺌'했다. 중국 중앙정부에 사퇴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는 주장이다. 

3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람 장관이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홍콩 시위가 일어난 지난 6월부터 지금까지 중앙정부에 사퇴 의사를 밝힌 적이 없다"며 자신의 사적인 녹음기록이 외신에 유출된 데 유감을 표했다. 

람 장관은 홍콩 정부가 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갈수록 격화되는 홍콩 사태를 보면 사퇴를 하는 것이 비교적 쉬운 선택일 수 있지만, 지난 2~3개월 동안 장관직에 남아 홍콩을 이끌고 곤경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자신에게 끊임없이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에 따라 시위대의 폭력적인 행위를 중단시킬 것이라고 단언했다. 람 장관은 "정부는 법에 따라 폭력 사태를 중단시킬 것이며, 현행 법에 폭력 시위 처벌과 관련된 조항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면서 "폭력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더 구체적인 사안을 언급하지 않았다. 

또 람 장관은 시위대와 대화를 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내비치면서 홍콩 시민들이 힘을 모아 폭력과 선을 긋고 홍콩이 평화를 되찾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람 장관이 지난주 경제계 인사들과 나눈 비공개회동 녹음을 단독 입수해, 공개했다. 통신은 람 장관이 음성파일에서 "만약 선택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이 사퇴다. 사퇴한 후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람 장관이 자진 사퇴를 포함한 모든 결정 사안에 대해서 자신이 '선택권'이 없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통신은 지적했다.

지난 6월 당국이 추진한 '범죄인 인도법안(일명 송환법)'의 완전 철폐를 주장하며 시작된 홍콩 시위는 3개월이 넘도록 이어지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13주째 주말마다 거리로 뛰쳐나와 송환법 완전 철폐와 행정장관 직선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3일 총파업(罷工), 동맹휴학(罷課), 철시(罷市) 등 '3파(罷) 투쟁'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 경찰이 지난달 30일에 이어 2차 민주인사 검거 작전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홍콩 경찰은 홍콩국제공항을 통해 입경하는 이반 램(林朗彦) 데모시스토당 주석을 체포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지난달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