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北 비핵화 위한 로봇기술 제공 의사 美에 밝혀”

2019-08-16 22:03
  • 글자크기 설정

교도통신 "日, 북미 비핵화 협상 기여 노력의 일환"

일본 정부가 북한 내 핵시설 해체 과정에 필요한 로봇 기술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미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교도통신이 16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의 폐로 작업에 사용된 로봇기술을 북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이는 북·미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곧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일본이 비핵화 실현에 기여하는 자세를 보여주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교도통신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올해 초 미일 양국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에 관한 사무(실무)급 협의를 실시했다"며 "미국 측은 북한 핵 시설의 핵 물질 관리가 불충분해 주변이 방사선으로 오염돼 있을 가능성을 지적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로봇 활용과 관련해 단순 기술뿐 아니라 다방면의 지원을 할 것을 미국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핵시설 해체에 로봇을 활용하기 위해선 일본의 전문가가 북한 현지에 들어가 시설 내부 구조와 방사선 수준 등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이러한 일본 측의 사전 조사를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