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 찾은 한국당, 쇼크 받은 주식시장 달래기

2019-08-09 10:42
  • 글자크기 설정

"최근 시총이 75조 정도 증발"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경제전문가로 알려진 의원들이 9일 오전 한국거래소를 방문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최근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가지수의 폭락상황을 거론하며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거래소 신관에서 진행된 현장 간담회에서 "지난주 말부터 이번주까지 이어진 블랙먼데이를 비롯한, 주식시장으로 인한 시장 충격이 크기 때문에(방문했다)"라며 "금융시장은 장기 금융전망은 물론 단기 심리를 보여주는 얼굴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도 정치권 등 다른 경제지표에는 무감해도 주식시장의 모습에는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거 같다"라며 "기재부 등 관련 정부 부처에서도 발빠르게 회의를 하고 있지만, 어제 조금 올라갔다고 해도 시장에서는 아직도 굉장히 회복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한다. 국민이 사실상 패닉에 빠졌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나 원내대표는 "시총이 75조 정도 증발했다. 외국인 투자가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어 걱정이다"라며 "연기금이 투입돼 주가 하락을 막아냈는데 국민들이 이 부분도 적절한지 불편해 하는 분도 많다"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이 같은 시장의 불안과 주가지수의 하락이 문재인 정부의 반기업 정책과 포률리즘으로 시작된 경제 펀더멘털의 약화 상황에서 미중 무역갈등과 한일 분쟁 등 외부적인 요인이 겹친 것으로 분석했다.

자리를 함께 한 김상훈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한국 경제의 기초체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부분에 시장의 반응을 너무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모건스탠리를 인용해 g20 국가 중에 주가 하락한 건 대한민국을 비롯해 멕시코, 인도, 인도네시아 4개국뿐이라고 꼬집었다.
 
김종석 한국당 의원도 불안 요인에는 해외발 국제금융 불안이라고 지적하면서도, 한국경제가 자체적인 장기침체에 들어간 부분도 추가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또 김 의원은 글로벌 경제가 혼란할 때는 한국 정부가 나서 심리적 안정이 필요한 데 소비심리를 위축되게 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일표 의원은 경제 정책 대전환을 해서 외화 유출을 막고 실물경제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여의도 한국거래소를 방문, 코스피 지수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