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CJ대한통운 양천서브터미널 가보니…“휠소터 덕분에 한숨 돌릴 여유 생겼죠”

2019-06-14 03:14
  • 글자크기 설정

일 평균 집하량 약 2만5000~3만개…기계만 움직이고 한산

상자에 부착된 바코드 인식 사람 없이 자동으로 지역별 분류

13일 오전, 서울 서초에서 대중교통으로 1시간30분 걸려 도착한 경기 부천의 CJ대한통운 양천서브터미널. 일 평균 집하량 약 2만5000~3만 개의 택배물건을 처리하는 6539㎡(약 2000평) 규모의 이곳은 겉으론 평범한 공장 같았다.

터미널 안으로 들어서자 택배상자가 컨베이어 라인 옆으로 수북이 쌓여있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일하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았다. 수많은 택배기사들이 쉴틈 없이 바쁘게 움직일 것이란 예상이 보기좋게 빗나간 순간이다. 터미널 뒤쪽 흡연실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커피를 마시는 등 여유로운 택배기사들의 모습이 그제야 눈에 띄었다.

이들의 여유는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물류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로 인해 가능했다. 컨베이어 라인 옆에 쌓인 택배 상자들은 사람의 손이 아닌 휠소터를 타고 배송돼야 할 구역으로 착착 방향을 전환해 이동했다. 택배 기사들은 그제야 슬슬 움직이기 시작했다. 휠소터를 타고 자신의 구역에 도착한 물품이 배송차량 앞에 도우미 손을 통해 쌓여지면 배송에 나설 채비를 했다. 
 

13일 오전 10시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CJ대한통운의 양천서브터미널의 물류자동분류장치인 ‘휠소터’가 택배 상자를 분류하고 있다.[사진=김태림 기자]


CJ대한통운은 택배, 육상운송, 항만하역, 국제물류, 중량물 운송 등 물류 전영역을 맡고 있다. 물류사업만 89년째인 만큼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다.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의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은 2014년 38%에서 지난해 48.2%로 집계됐다. 올 1분기는 47.1%를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이 5년 만에 시장 점유율을 50% 가까이 끌어올린 것은 택배 자동분류 시스템의 공이 크다. 자동분류 시스템은 택배 상자에 부착된 바코드를 인식해 자동으로 물류를 분류한다. 지역별 분류가 ‘사람 없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제 택배기사들은 아침 7시부터 12시까지 한 자리에 서서 2000~3000개의 물품을 챙기지 않아도 된다. 

실제로 기사들도 반기는 분위기다. 김성철씨(남‧가명‧33‧서울 가양동)는 “서울 양천구 신정동을 맡고 있는데, 전에는 다른 택배사와 계약했는데 아침 택배 분류 작업이 힘들었다”며 “7개월간 자동분류시스템이 있는 CJ대한통운에 들어오려 대기했는데, 이제야 공석이 나서 다행”이라며 웃어보였다. 

터미널 곳곳에서 CJ대한통운 조끼를 입지않고 일하는 사람들이 보였다. 분류 도우미들이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택배기사들은 오전 분류 작업 시간에 개인적으로 ‘물품 분류 도우미’를 고용하고 있다. 휠소터가 물품을 자동 분류하지만, 좀 더 세밀한 분류와 배송차량 앞에 택배상자를 쌓아두는 작업은 사람이 해야 한다. 40대 여성들이 특히 많이 보였다. 부녀회 등 지인을 통해 일자리를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물품 분류 도우미인 강서영씨(여‧가명‧43‧부천시 오정동)는 “지인을 통해 일자리를 소개받았다. 아이들이 학교에 간 오전 시간에 틈새 일자리를 얻어 다행”이라면서 “다만 생각보다 무거운 물품으로 다칠 수도 있지만 분류 도우미는 보험가입이 되기 힘든 상태다. 개선돼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최우석 CJ대한통운 택배사업본부장은 “2016년 말 물류자동분류 시스템을 도입해 현재 전국의 178곳 서브터미널 중 166곳에 설치된 상태”며 “이젠 서브 자동화로 한두 명만 나와도 분류가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택배기사 작업 강도가 개선되고 시간적 여유가 생기게 됐고 이는 결국 택배기사의 수익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의 양천서브터미널에서 택배 기사와 분류 도우미들이 배송차량 앞에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사진=김태림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