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경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장 “봉제산업과 봉제인의 가치 알릴 것”

2019-05-02 11:25
  • 글자크기 설정

이음피움 봉제역사관 개관 1주년…지난 1년간 1만5000여명 다녀가

한문경 봉제역사관 관장 [사진= 서울시]


 지난달 30일 동대문구 창신동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에서 열린 개관 1주년 기념식에서 한문경 관장은 "(봉제역사관을) 봉제업에 몸담고 있는 장인들의 자부심을 높이는 장소이자, 시민들이 즐겨 찾는 사랑방 같은 지역명소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대지가 80평(266.8㎡) 남짓한 작은 박물관. 작년 4월 개관한 이후 1년간 1만5000여명이 다녀갔다. 봉제 관련 역사를 전시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많아지고 있다.
한 관장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가장 작은 박물관인 이음피움이 단위면적으로 따지면 시립박물관과 역사박물관 다음으로 방문객 수가 많다"며 "어린이와 학생, 젊은 커플들도 많이 방문하고 최근 예능프로그램에도 소개되면서 60대 이상 어르신들도 방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관장은 올해 3월 취임한 이후 역사관 근처 봉제공장 종사자들과 유대감을 쌓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는 "최근 개관 1주년을 기념해 인근 봉제공장에 떡을 돌렸는데 대부분 사람들이 봉제역사관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며 "공간을 만들었는데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을 실감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낯익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 관장은 앞으로 봉제역사관의 운영을 △동네 네트워크 확장(창신동 콘텐츠 클러스터화) △적극적인 관람객 유치 △운영위원회 구성 등으로 나눠 진행키로 했다. 창신동에서 활동하는 청년예술가, 봉제공장 등과 협업 기획 전시를 통해 볼거리를 늘리고, 지역 내 특색 있는 관광문화자원과 연계한 투어 등 즐길거리도 확대할 계획이다.

그는 "지난 1년은 봉제역사관을 열고 운영 매뉴얼을 만드는 작업이었다면 앞으로는 전문적인 운영을 통해 봉제산업과 역사관을 더 많이 알리겠다"며 "역사관 4층은 바느질 카페라고 해서 무인카페로 운영된다. 봉제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와서 편하게 커피나 음료를 마실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해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