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정상회담]러시아로 출발한 北 김정은…리용호·최선희 등 동행

2019-04-24 09:32
  • 글자크기 설정

조선중앙통신, 김 위원장 24일 새벽 전용열차 타고 러시아 출발 밝혀

리용호, 최선희 등 北 외무성 인물 보좌…김영철 통전부장 제외 '주목'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러정상회담을 위해 24일 새벽 블라디보스토크로 출발했다는 기사를 사진과 함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러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24일 새벽 러시아를 향해 출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를 방문하시기 위하여 4월 24일 새벽 전용열차로 출발하시었다"고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이번 일정에는 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동행했다.

특히 북·미, 북·중 정상회담 등 김 위원장의 정상외교 현장을 보좌해온 김영철 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수행 명단에 포함되지 않아 그 배경이 주목된다. 김 부위원장이 김 위원장의 해외 순방에 동행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의 환송길에는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박봉주 당 부위원장을 비롯한 간부들이 함께했다.

통신은 "최고 영도자 동지(김정은)는 환송나온 간부들과 인사를 나눴다"면서 "간부들은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 외국방문의 길에서 안녕히 돌아오시기를 충심으로 축원하였다"고 전했다.

다만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어디서 출발했는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때문에 김 위원장이 평양이 아닌 다른 곳에서 출발했을 가능성도 나온다. 또 김 위원장의 목적지와 일정 등도 여전히 언급하지 않았다.

현지에서는 김 위원장이 24일 오후 블라디보스토크에 입성해 25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치르고, 오는 26일까지 러시아에 머물면서 주요 경제 시찰 일정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오는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할 것이라고 이날 공식 확인했다.

회담 의제와 관련해선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