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은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FA컵, 카라바오컵 등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활약하고 있다.
영국 스포츠 전문매체 풋볼런던은 중간 평가 결과, 손흥민에게 평점 9점을 메겼다. 이는 팀 내 최다골을 기록하고 있는 해리 케인(8점)보다도 높은 점수다.
이 매체는 “손흥민이 지난해 11월부터 빛나는 활약을 펼쳤다”며 “정말 놀랍다”고 설명했다.
영국 BBC 또한 손흥민에 대해 “그는 골을 넣는 기계이며 팀플레이어”라며 “지난 4시즌 동안 63골을 넣었다”고 극찬했다. 영국 스카이스포츠는 “케인이 부상으로 팀을 이탈했던 지난 1월, 2월간 손흥민이 중요한 골들을 넣었다”고 칭찬했다.
콜롬비아도 손흥민을 주목하고 있다. 지난 2017년 11월 열린 한국과 콜롬비아와 평가전에서 손흥민은 홀로 두 골을 넣었다.
하메스 로드리게스와 라다멜 팔카오 이날 경기전 발표된 선발명단에서 제외돼 교체 출전 시기에 관심이 집중된다. 콜롬비아는 4-4-2 포메이션에서 사파타와 모렐로스가 투톱으로 나서고, 디아스, 쿠에야르, 우리베, 비야가 미드필드진에 섰다. 수비는 보르하, 산체스, 미나, 오레후엘라가 담당한다.
한편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대표팀은 피파랭킹 38위(2019년 2월 7일 기준)다. 카를로스 케이로스 감독이 이끄는 콜롬비아 대표팀은 12위에 이름을 올렸다.